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40)
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40)
  • 수협중앙회
  • 승인 2018.01.11 15:44
  • 호수 4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는 군급식을 위한 ‘수산물 100선 레시피’를 더욱 보강해 개정판으로 ‘맛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 100선’을 발간하고 군급식에 적극 활용토록했다. 이번 ‘맛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 100선’은 지난 1년간 군급식 메뉴를 분석해 조리과정이 단순한 메뉴를 제외하고 자주 급식을 하는 메뉴 중에서 레시피 제공의 필요성을 토대로 마련됐다.여기에는 선호도가 낮은 수산물 조리법을 개선하고 대단위 취사여건에 적합한 요리방법과 신세대 장병 입맛에 맞는 신규 레시피, 요리 방법의 단순화와 맛내기 포인트 등이 담겨져 있다. 군급식에서는 물론 가정에서도 어렵지 않게 따라 잡을 수 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맑은 굴 짬뽕

▲ 재료 -  굴, 마른 조갯살, 양배추, 당근, 양파, 청양고추, 콩나물, 대파, 간장, 소금, 후추, 마른다시마, 식용유, 다진 마늘, 다진 생강, 부추, 청경채

▲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재료를 준비한다.

2. 굴은 유수해동하고 마른 조갯살은 30분간 물에 불린다.

3. 굴과 마른 조갯살을 데친다.

4. 콩나물을 깨끗이 씻어 물기를 제거한다.

5. 당근과 양파, 양배추는 굵게 채썰고 청양고추와 대파는 어슷썬다.

6. 솥에 식용유를 넣고 다진 마늘을 볶다가 당근과 다진 생강, 양파를 볶는다.

7. 다른 솥에 마른다시마, 양파, 대파로 육수를 만들고 내용물을 건진다.

8. 육수에 볶은 채소를 넣고 데친 굴과 마른 조갯살을 넣어 끓이다 간장으로 밑간을 한다.

9. 양배추와 콩나물, 청양고추, 대파, 부추, 청경채를 넣고 소금과 후추로 간을 맞춰 완성한다.


코다리 콩나물찜

▲ 재료 - 코다리, 마른 조갯살, 미더덕, 콩나물, 대파, 청양고추, 미나리, 감자전분, 다진 마늘, 간장, 고춧가루, 복합조미료, 요리소스, 소금, 후추

▲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재료를 준비한다.

2. 마른 조갯살은 30분간 물에 불려 둔다.

3. 대파와 청양고추는 어슷썰어 준비하고 미나리는 4㎝ 크기로 준비한다.

4. 다진 마늘과 고춧가루, 간장, 복합조미료, 요리소스, 소금, 후추를 섞어 양념장을 만든다.

5. 솥에 물을 붓고 콩나물, 소금을 넣고 5~6분간 끓인 뒤 삶은 물을 1/3만 남기고 버린다.

6. 솥에 양념장과 코다리, 미더덕, 마른 조갯살을 넣고 끓인다.

7. 내용물이 한소끔 끓어 오르면 청양고추와 대파, 미나리를 넣는다.

8. 채소의 숨이 죽기 전 물과 감자전분을 1:1로 풀어 만든 감자전분물을 섞어 농도를 맞춰 완성한다.


명태순살강정

▲ 재료 -  명태순살, 꽈리고추, 감자전분, 마늘, 케첩, 간장, 식용유, 설탕, 물엿, 식초, 참깨, 소금, 후추, 생강

▲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재료를 준비한다.

2. 마늘은 편으로 썰고 꽈리고추는 모양대로 0.5㎝로 썬다.

3. 명태순살은 세척해 소금과 후추, 생강으로 밑간하고 감자전분을 묻혀 수분을 흡수 시킨다.

4. 손질한 명태를 180℃ 기름에 바삭하게 튀겨내고 채에 받쳐 기름을 제거한다.

5. 솥에 간장과 물엿, 마늘을 넣고 끓이다가 케첩, 설탕, 식초를 넣고 살짝 졸여 소스를 만든다.

6. 튀겨낸 명태순살을 소스에 넣고 졸인 후 꽈리고추, 참깨를 넣고 완성한다.

▲ 조리팁 

대단위 취사장은 강정소스를 충분히 졸인 후 급식할 때 명태순살튀김과 따로 배식하면 튀김이 눅눅해지는 것을 방지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