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사회 혁신 위한 수협 회원조합의 역할
어촌사회 혁신 위한 수협 회원조합의 역할
  • 수협중앙회
  • 승인 2017.11.08 12:27
  • 호수 4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준모 수협수산경제연구원 연구위원

어촌사회가 직면하고 있는 가장 직접적인 위험요인은 어업 인구의 고령화이다.  수협중앙회의 자료에 의하면 회원조합의 연령별 조합원 현황을 분석한 결과 전체 조합원 15만8760명 가운데 60세 이상이 10만358명으로 63.2%이며 전국의 회원조합 91곳 가운데 60세 이상 조합원 비율이 절반을 넘는 곳도 85.7%인 78곳으로 나타났다. 어촌 인구의 고령화는 단순히 어촌지역에 노인이 많아진다는 단순한 현상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다. 어촌 인구의 고령화는 어촌사회가 활력을 잃어간다는 것을 의미하며 이를 방치할 경우에는 장기적으로는 어촌이 소멸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우리의 어촌을 다시 되살리기 위해서는 어촌지역의 혁신을 통하여 기존의 단순한 수산물 생산에 머물러 있는 어촌의 산업구조을 개선하여 다양한 형태의 경제 주체가 참여하여 어촌지역의 부가가치를 높일 수 있어야 한다. 

어촌 사회에서의 혁신은 개인의 노력에 의한 개인의 성공이 아니라 지역사회가 동참하여 추진하고 이에 따른 성과가 지역사회에 반영되는 형태로 추진되어야 한다.

수협은 지난 100여년의 시간 속에서 어촌을 기반으로 다양한 사업을 추진하였으며 어촌 사회에서 가장 강력한 조직을 보유하고 있다. 어촌사회에서 지역의 혁신을 추진하는데 가장 적합한 조직이 바로 수협이며 어촌 지역의 정서와 필요한 것을 가장 잘 파악하고 있는 것도 수협이다. 이것이 수협, 특히 각 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수협의 회원조합이 어촌사회의 혁신을 주도적으로 추진하여야 하는 이유이다. 수협의 회원조합이 어촌사회의 혁신을 주도적으로 이끌어가기 위하여 필요한 역할은 다음의 3가지로 정리할 수 있다.    

첫째, 어촌지역 커뮤니티센터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어촌사회가 기존의 관행에서 벗어나 혁신을 추진하기 위해서는 어촌사회가 혁신의 방향과 방법에 대하여 지역 주민들의 의견을 하나로 모으기 위한 과정이 필요하다. 주민들이 모여 지역의 문제점을 공유하고 이를 해결하기 위한 방안을 도출하기 위하여 정기적인 모임을 가져야 한다. 수협은 어촌지역의 혁신을 추진하기 위하여 주민들을 모으고, 교육하고, 논의를 진행시키기 위한 커뮤니티센터의 역할을 하여야 한다. 수협은 조합원들의 어업활동을 지원하기 위한 공간이자, 어촌사회의 열린 공간으로서의 역할을 수행하여야 한다.

둘째, 수협이 어촌지역 혁신 주체 양성을 위한 교육기관의 역할을 담당하여야 한다. 수산물의 어획과 생산이라는 기존의 수산업의 영역을 확대하고 어촌사회가 요구하는 사회적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한 생산, 가공, 유통, 어촌관광, 사회적기업 등 다양한 형태의 비즈니스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각 분야에서 비즈니스를 선도적으로 수행할 수 있는 어촌지역 혁신주체의 양성이 필수적이다. 어촌지역 혁신 주체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을 운영할 수 있는 어촌의 주민 조직은 수협이 유일하다.

셋째, 영어조합법인과 어업회사법인 등 어촌 경제조직과 공동사업을 추진한다. 수협이 어촌지역의 중심 조직으로 거듭나기 위해서는 조합원과 어촌계 등을 대상으로 하는 기존의 경제사업에서 벗어나 영어조합법인과 어업회사법인 등 어촌지역에서 활동하고 있는 민간 경제조직으로 사업의 범위를 확대하여야 한다. 영어조합법인과 어업회사법인은 어촌을 기반으로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민간조직이기 때문에 수협이 이들 조직과 공동사업을 추진한다면 수협은 수협의 사업범위를 확대하는 이점을 누릴 수 있으며 영어조합법인과 어업회사법인은 수협의 경험과 조직을 활용할 수 있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