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어, 서대 6월 제철 웰빙수산물
농어, 서대 6월 제철 웰빙수산물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06.03 20:23
  • 호수 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쇼핑 한달동안 10% 할인판매

농림수산식품부는 6월의 제철 웰빙 수산물로 농어와 서대를 선정, 발표했다. 이 두 품목은 3월 한달 동안 온라인 홍보와 함께 특별 할인판매 등이 실시된다.
또한 지역 특산 수산물을 이용한  대규모 축제행사도 개최된다.


농어

전북 부안 위도 지방에는 이런 말이 전해진다. ‘음력 5월 농어를 고아 먹으면 곱사등이를 편다’ 곱사등이(꼽추)의 등을 펼 정도로 알려진 농어가 제철이다. 이런 고사도 경남 통영 남해지방에 전해진다. 사람이 죽어 염라대왕 앞에 갔다.

염라대왕이 “니, 통영 남해에서 나는 농어회 먹어봤나” 죽은 이가 “안 묵어 봤는데요”라며 더듬거렸다고 한다. 그러자 염라대왕은 ‘다시 갔다 온나. 가서 농어 먹고 온나”라며 그 사람을 살려줬다는 이야기이다. 염라대왕을 만나려면 농어회를 먹고 와야 하는 것이다.

서대

서대는 가자미와 닮았다. 입이 작고 긴 타원형으로 생겼다. 크기는 보통 20cm 이상이다. 4월부터 7월까지가 제철이다. 다른 생선과 마찬가지로 서대도 회가 최고이다.

물론 찜으로 먹거나 구워먹기도 한다. 갖은 양념을 한 서대회무침에 돌산갓김치를 같이 먹으면 좋다. 이른바 전남 여수식 제철식단이다. 단 여기에 사용하는 식초는 막걸리식초가 좋다.

또한 잘 어울리는 술은 아무래도 막걸리이다. 농림수산식품부는 홈페이지(www.mifaff.go.kr)를 통해 농어와 서대의 영양과 요리 등 관련 정보를 소개하고 있다.

농어와 서대를 싸게 사려면 수협중앙회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 한국수산회 인터넷 수산시장(www.fishsale.co.kr)를 이용하면 된다. 한달 동안 농어와 서대를 10% 싸게 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