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북도 해양환경 일원화 촉구
경북도 해양환경 일원화 촉구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05.19 21:52
  • 호수 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자체 지역특성 맞는 현안 건의, 지역별 수산발전 전략토론회

경상북도는 해양수산부가 해체되면서 해양환경 관련 업무가 농림수산식품부와 국토해양부로 이원화함에 따라 많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 이의 개선을 촉구했다.

경북도는 해양환경보전사업에 있어 연근해 침적폐기물 수거와 양식어장정화는 농림수산식품부, 조업중 인양쓰레기 수거, 침체어망 인양은 국토해양부로 이원화해 있다고 밝혔다.

또 해양관광개발사업과 유해해양생물관리사업 역시 양 부처로 나눠져 있어 어업인들이 사업과정에서 커다란 혼선을 빚고 있다고 덧붙였다.

따라서 보다 효율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사업 통합 및 일원화로 낭비요소를 즉각 제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한편 농림수산식품부는 지난 12일부터 오는 6월까지 ‘지역별 수산발전 전략토론회’를 전국 순회 개최한다고 밝혔다.

이번 지역 전략토론회는 제 3차 수산진흥종합대책 등 수산정책 동향을 설명해 공감대를 제고하고 지역별 미래 성장동력의 발굴과 육성방안을 집중 토론하기 위해 마련됐다.

첫 토론회는 지난 12일 제주특별자치도에서 열려 참다랑어 외해양식, 세계 일류상품 넙치 등 친환경양식 발전방안을 집중 논의했다.

14일 전라남도에서는 수출전략형 갯벌어업 육성방안을 논의하는 등 지자체 특성에 맞는 새로운 성장동력 창출 방안을 모색했다.

농림수산식품부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동·서·남해 해역별 특성이 뚜렷해 지자체별 차별화한 접근이 필요하다”며 “지역별로 특화된 새로운 수산발전 전략을 모색하자는 것이 이번 토론회의 취지”라고 설명했다.

각 시·도 지자체들은 지역 특성에 맞는 제도개선을 잇따라 요망하고 있다. 근해어선 신조 및 활성화, 안전조업 지도대책 개선, 바다목장 지원, 해파리 제거자금 긴급 지원, 감척사업 100% 정액제 전환 등을 요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