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상호금융·공제사업 이미지 개선 적극 추진
수협 상호금융·공제사업 이미지 개선 적극 추진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05.19 21:15
  • 호수 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상호금융사업, 신규고객 창출 영업점 인프라 구축
공제보험사업, 급변하는 보험환경 대응 브랜드 각인

수협은 新수협운동 추진의 일환으로 상호금융사업과 공제사업의 이미지 개선작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수협은 사업 활성화를 통해 사업신장은 물론 내실경영으로 지도사업 기반을 굳건히 구축하기로 했다. 또한 수협의 대외 이미지 개선에도 힘을 쏟기로 했다.

다음은 사업부문별 이미지 개선 추진 내용이다.

상호금융사업

▲ 수협 상호금융은 영업점 인프라 구축 등 신규고객 창출을 위해 대대적인 이미지 개선에 나서기로 했다. 사진은 지난 4월 23일 개최된 상호금융CEO협의회 대표자회의 모습

수협 상호금융사업은 이미지 개선으로 신규고객을 창출하는데 주력키로 했다. 이를 위해 수협 상호금융의 대외 인지도 향상과 브랜드 가치 제고를 통한 신규고객 창출과 고객 만족도, 서비스 질 향상을 통한 고객가치 창조를 목표로 설정했다.

수협은 상호금융사업의 대외 인지도와 브랜드 가치 향상을 위해 홍보를 강화키로 했다. 각 영업점에 이미지 포스터 부착을 통한 수협 이미지 제고(영업점당 2매)와 수협 이미지 통일화를 위해 영업점 간판 표준화 사업을 실시키로 했다. 수협은 신설·이전 영업점 등 간판 교체가 시급한 영업점을 우선 지원하고 향후 수협 CI 개편시 본격적으로 추진키로 했다.

또 수협은 404개 영업점을 대상으로 방문관찰과 전화응대 등의 방법으로 대고객 서비스 질 향상을 위한 영업점 서비스 진단을 실시키로 하고 1차로 오는 28일까지 전화응대 등을 점검하는 서비스 진단을 실시중에 있다. 

이와 함께 상호금융 영업점 인프라 구축으로 고객 접근성 향상을 도모키로 했다. 타조합 구역에 영업점 설치시 해당 조합의 동의 제도를 폐지함으로써 전국적인 금융네트워크 구축 여건을 조성(2010년 1월 28일 영업점 설치규정 개정 시행)한다는 차원이다. 다만 조합간 과당경쟁을 방지하기 위해 영업점간 거리제한 규정(반경 2km)을 신설키로 했다.

수협 상호금융은 이같은 이미지 개선작업으로 신규 홍보매체를 통한 상호금융 신상품과 이미지 홍보에 철저를 기하기로 했다.

오는 7~9월께 어린이 전용 신상품 출시와 함께 지하철 스크린도어, 버스와 무가지 등에 광고를 실시키로 했다. 또한 회원조합 CS 전문인력 양성 교육과 함께 오는 6월 18일까지 기초교육과 보수교육도 실시키로 했다.

아울러 상호금융 영업점에 대한 서비스 진단(2회차 및 3회차)을 실시해 미흡영업점에 대해서는 오픈클리닉을 실시키로 했다. 서비스 진단 2회차는 오는 7월 5일~8월 4일, 3회차는 9월 6일~10월 14일로 회차별 최하위 영업점 8개소에 대해서는 오픈 클리닉을 실시할 예정이다.


공제보험사업

▲ 수협 공제보험은 급변하는 보험환경 변화에 능동적으로 대처하고 수협 공제보험 브랜드 가치를 더욱 높이기 위해 전면적인 이미지 쇄신에 돌입했다. 사진은 공제보험 워크숍 모습

수협 공제보험사업은 보험요율 조정을 통한 가격 자유화, 방카슈랑스 도입에 따른 규제 완화 조치 시행에 따라 단순한 가격 절감만으로는 고객 확보가 어렵고 최근 보험업계의 경쟁이 격화됨에 따라 고객 확보 방법의 변화가 요구된다고 판단, 이미지 쇄신에 적극 나섰다.

즉 고객이 만족할 만한 서비스 제공과 서비스와 함께 파생되는 수준 높은 브랜드 이미지의 각인이 필요하기 때문이라는 분석이다.

수협 공제보험사업은 이미지 확보 방안으로 우선 브랜드 이미지 강화에 초점을 맞추기로 했다. 고객 보호 절차 강화를 통해 공제보험사업 이미지를 개선한다는 것이다. 수협법 시행과 함께 공제감독기준 도입으로 고객 보호 강화가 요구되고 있는데 따른 것이다.

수협은 조직 구성원의 직무 분석과 업무별 구성원간의 커뮤니케이션 등의 내부 마케팅 활동 강화를 통한 이미지 개선에도 역점을 두기로 했다. 보험상품, 계약, 보험금 지급 등 각 담당자들의 원활한 의사소통으로 고객의 욕구(니즈 Needs) 파악을 통해 적극적으로 대처하고 영업점 직원과의 의사소통으로 다양한 분쟁 해결도 병행키로 했다.

또 홍보와 광고활동을 강화하기로 했다. 가격, 품질 등이 민영보험사보다 우위에 있으나 홍보와 광고활동 부족으로 이에 대한 고객의 인지도는 상당히 낮은 편인데 따라 대중매체에 대한 적극적 홍보 강화로 수협 공제보험 이미지를 개선키로 한 것이다.

이와 함께 홍보실에서 추진하고 있는 수협 CI 개선 작업과 연계, 수협보험의 새로운 브랜드 이미지를 생성키로 했다. 또 판매채널에 대한 교육을 통해 불완전 판매도 해소키로 했다.

판매채널의 교육 등 보험 상품에 대한 이해 부족 해소를 통해 고객에게 최상의 보험 서비스와 판매 상품에 대한 고객의 신뢰 확보를 위한 서비스를  제공할 계획이다.

수협 공제보험은 앞으로 조직 구성원의 직무분석을 통해 커뮤니케이션 채널을 확보키로 했다. 농협보험 자회사 진출 등 수협보험의 위기 대응 방안으로 실시 예정인 수협보험 중장기 발전 방향에 대한 컨설팅 실시시 각 개인별 직무 만족도 측정 등 직무분석을 실시하는 내용이다.

또 수협공제보험 광고 매체에 대한 효과 분석을 실시하고 수협 CI 리뉴얼 시 공제보험의 이미지 통일화 작업 실시로 새로운 BI, VI를 생성키로 했다.

이 밖에 보험연수원 등을 통한 판매 채널 교육도 실시키로 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