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25)
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 (25)
  • 수협중앙회
  • 승인 2017.03.30 14:53
  • 호수 38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는 군급식을 위한 ‘수산물 100선 레시피’를 더욱 보강해 개정판으로 ‘맛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 100선’을 발간해 군급식에 적극 활용토록했다. 이번 ‘맛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 100선’은 지난 1년간 군급식 메뉴를 분석해 조리과정이 단순한 메뉴를 제외하고 자주 급식을 하는 메뉴 중에서 레시피 제공의 필요성을 토대로 마련됐다. 여기에는 선호도가 낮은 수산물 조리법을 개선하고 대단위 취사여건에 적합한 요리방법과 신세대 장병 입맛에 맞는 신규 레시피, 요리 방법의 단순화와 맛내기 포인트 등이 담겨져 있다. 군급식에서는 물론 가정에서도 어렵지 않게 따라 잡을 수 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키조개(패주)해물탕

▲재료 - 키조개, 마른조갯살, 미더덕, 콩나물, 두부, 무, 대파, 풋고추, 홍고추, 미나리, 다진 마늘, 다시마가루, 멸치가루, 고춧가루, 복합조미료, 소금, 후추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재료를 준비한다.

2. 마른조갯살은 30분간 물에 불려 준비한다.

3. 무는 나박썰기, 두부는 깍둑썰기, 미나리는 5㎝ 크기로 자르고 대파와 홍고추, 풋고추는 어슷썰어 준비한다.

4. 양념장(다진 마늘, 멸치가루, 다시마가루, 고춧가루, 복합조미료, 소금, 후추)을 만든다.

5. 솥에 무를 넣고 1/2이상 익을 때까지 끓이다 콩나물을 넣고 5분간 더 끓인다.

6. 양념장과 패주를 포함해 새우순살, 마른조갯살, 미더덕을 넣고 끓인다.

7. 3분 정도 끓으면 대파와 홍고추, 풋고추, 두부, 미나리를 넣고 끓여 완성한다.

▲조리팁

① 해물과 채소를 넣은 후 3분 이상 끓이지 않는 것이 좋다.

② 미나리는 색과 향을 느낄 수 있게 완성 직전에 넣고 불을 끈다.

갑오징어미역초무침

▲재료 - 갑오징어, 마른실미역, 오이, 무, 사과, 양파, 풋고추, 홍고추, 고추장, 마늘, 참깨, 식초, 설탕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재료를 준비한다.

2. 갑오징어는 해동 후 세척해 준비한다.

3. 마늘과 양파, 풋고추, 홍고추는 다지고 미역과 오이, 무, 사과를 적당한 크기로 썬다.

4. 갑오징어는 데쳐내고 마른실미역은 20분 이상 물에 불려둔다.

5. 양념장(고추장, 마늘, 양파, 풋고추, 홍고추, 참깨, 식초, 설탕)을 만든다.

6. 양푼에 갑오징어와 미역, 무, 사과, 오이, 양념장을 버무려 완성한다.

▲조리팁

배식 전에 버무려서 물이 생기지 않도록 한다.


고등어순살강정

▲재료 - 고등어 순살, 꽈리고추, 감자전분, 마늘, 케첩, 간장, 식용유, 설탕, 물엿, 식초, 참깨, 소금, 후추, 생강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재료를 준비한다.

2. 마늘은 편으로 썰고 꽈리고추는 모양대로 0.5㎝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3. 고등어 순살은 세척해 소금과 후추, 생강으로 밑간하고 감자전분을 묻혀 수분을 흡수시킨다.

4. 고등어 순살을 180℃ 기름에 바삭하게 튀겨내고 채에 받쳐 기름을 완전히 제거한다.

5. 솥에 간장과 물엿, 마늘, 생강을 넣고 끓이다가 케첩과 설탕, 식초를 넣고 살짝 졸여 소스를 만든다.

6. 튀겨낸 고등어 순살을 소스에 넣고 졸인다.

7. 졸여지는 고등어순살강정에 꽈리고추, 참깨를 넣고 완성한다.

▲조리팁

① 대단위 취사장은 강정소스를 충분히 졸인 후 급식할 때 고등어순살튀김과 따로 배식하면 튀김이 눅눅해지는 것을 방지한다.

② 감자전분 대신 소맥분을 이용해도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