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24)
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24)
  • 수협중앙회
  • 승인 2017.03.16 12:54
  • 호수 38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는 군급식을 위한 ‘수산물 100선 레시피’를 더욱 보강해 개정판으로 ‘맛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 100선’을 발간해 군급식에 적극 활용토록했다. 이번 ‘맛있는 수산물요리 레시피 100선’은 지난 1년간 군급식 메뉴를 분석해 조리과정이 단순한 메뉴를 제외하고 자주 급식을 하는 메뉴 중에서 레시피 제공의 필요성을 토대로 마련됐다. 여기에는 선호도가 낮은 수산물 조리법을 개선하고 대단위 취사여건에 적합한 요리방법과 신세대 장병 입맛에 맞는 신규 레시피, 요리 방법의 단순화와 맛내기 포인트 등이 담겨져 있다. 군급식에서는 물론 가정에서도 어렵지 않게 따라 잡을 수 있는 수산물 요리 레시피를 소개한다.



주꾸미덮밥

▲재료 - 주꾸미, 당근, 양파, 대파, 풋고추, 홍고추, 미나리, 감자전분, 다진 마늘, 고추장, 간장, 설탕, 물엿, 고춧가루, 요리소스, 참깨, 참기름, 소금, 후추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재료를 준비한다.

2. 주꾸미를 소금물에 데쳐내고 채에 받쳐 물기를 제거한다.

3. 양파와 당근은 채썰기하고 대파와 청양고추, 홍고추는 어슷썬다.

4. 양념장(다진 마늘, 고추장, 간장, 설탕, 물엿, 고춧가루, 요리소스, 참깨, 참기름, 소금, 후추)을 만든다.

5. 양념장에 주꾸미를 넣고 버무려 20분 이상 재워둔다.

6. 솥에 기름을 두르고 양파와 당근, 대파, 풋고추, 홍고추를 볶아준다.

7. 주꾸미를 넣고 익으면 미나리를 넣고 볶은 다음 감자전분물(물과 감자전분 1:1)을 넣어 농도를 맞춘다.

8. 밥에 얹어 완성한다.


꽁치튀김양념소스

▲재료 - 꽁치, 튀김가루, 식용유, 다진 마늘, 감자전분, 고추장, 고춧가루, 소금, 다진 생강, 후추, 물엿, 설탕, 대파, 양념소스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재료를 준비한다.

2. 꽁치는 해동하여 소금과 후추로 밑간한다.

3. 양념소스(고추장, 다진 마늘, 다진 생강, 고춧가루, 물엿, 설탕, 대파)을 만든다.

4. 꽁치에 감자전분과 튀김가루를 입혀준다.

5. 솥에 식용유를 붓고 170~180℃에서 꽁치를 튀긴다.

6. 튀겨진 꽁치에 양념소스를 버무려 주거나 머스타드소스, 타르타르소스, 데리야끼소스 중 한 가지를 골고루 버무려주어 완성한다.

▲조리팁

대단위 취사장은 소스류를 별도로 배식한다.


꽃게해물찜

▲재료 -  꽃게, 마른조갯살, 미더덕, 오징어, 콩나물, 대파, 청양고추, 풋고추, 홍고추, 미나리, 참깨, 감자전분, 마늘, 간장, 고춧가루, 복합조미료, 요리소스, 소금, 후추, 참기름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재료를 준비한다.

2. 마른조갯살은 30분간 물에 불려 준비한다.

3. 마늘은 다지고 미나리는 3cm 크기로 자르며 대파와 청양고추, 풋고추, 홍고추는 어슷썬다.

4. 양념장(다진 마늘, 간장, 복합조미료, 요리소스, 고춧가루, 소금, 후추, 참기름)을 만든다.

5. 솥에 물을 붓고 콩나물, 소금을 넣고 끓인 후 콩나물 삶은 물은 1/3만 남기고 버린다.

6. 솥에 꽃게와 양념장, 감자전분물(물과 감자전분 1:1), 오징어, 미더덕, 조갯살, 대파를 넣고 끓인다.

7. 미나리와 청양고추, 풋고추, 홍고추를 넣고 참깨를 뿌려 완성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