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강인홍 경남 정치망수협 조합장
[인터뷰] 강인홍 경남 정치망수협 조합장
  • 이명수
  • 승인 2010.05.06 20:59
  • 호수 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엇박자 자원보호 정책 반드시 바로잡아야”

과거 수산물 수출 메카 정치망 사양세 안타까워
어업·어촌 갈등 구조 해소 객관성에서 출발해야
 

▲ 강인홍 조합장은 “정부 당국은 자원보호 정책을 제대로 실천해 지속가능한 어업이 유지되도록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정치망어업은 한 때 우리 수산물 수출량의 70%을 차지할 정도로 핵심 업종이었다. 1965년 한일어업협정이 체결되기 전까지 매우 잘나가던 어업이 협정직후 일본의 중고선 도입 허용 등 대형선단의 근해어업이 세를 불린데다 정치망어업에 대한 정책부재로 내리막 길을 달리고 있다.

“수산자원을 보존하고 관리해야 한다는 정책이 수립돼 있으면 뭐합니까. 이를 지켜내고 실천하는 현장 어정(漁政)이 있어야 되는 것 아닙니까.”

정치망어업의 사양화를 크게 우려하고 있는 강인홍(69) 경남정치망수협 조합장이 이같이 어업현실을 개탄했다.

강인홍 조합장은 “학계나 정부 관계자들이 정치망을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는 것 같다”면서 “연안어업을 보호 보존하고 관리하기 위해서는 전문성과 현장감있는 행정이 전개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강 조합장은 한양대학 공과대학을 나온 엘리트 출신답게 지난 1974년 일본의 정치망 명인을 찾아 6개월동안 이론과 현장교육을 받는 등 최고의 정치망 어업인으로 남아야 겠다는 신념과 우리나라 정치망어업을 회생시켜야 겠다는 일념으로 여전히 동분서주하고 있다.

소신있고 올곧은 언행으로 역대 수산장관과의 일화가 많았던 4선 강인홍 조합장을 지난달 29일 조합장실에서 만났다.  

4선의 비결은.
“특별한 것은 없다. 정치망어업은 근해어업과 달리 소극적 어업이다. 생산성이 낮고 현재 수산업에 기여하는 정도도 미약하다. 한마디로 소외돼 있는 업종이다.

이런 악조건속에 우리 업종을 유지하고 보호하기 위해 대량 생산업종과 경쟁하고 변화하는 연안어업 정책에 적극적으로 대응했다. 또 최고의 정치망 전문가가 되기 위해 지금까지 한눈 팔지 않고 노력해 온 것들이 각인된 것 같다.”

정치망어업 정책에 문제가 있는가.      
“학계나 행정가들이 정치망을 너무 모른다. 현재 관계 당국은 수산자원을 보호하고 보존하는 정책을 내세우고 있다. 하지만 실질적으로는 자원에 커다란 영향을 끼치는 어업을 육성하고 있는 실정이다.

대표적인 사례가 모업종에 대한 야간조업 금지 해제 문제다. 규제개혁 완화 차원에서 야간조업을 허용하는 바람에 자원고갈을 심화시킨 꼴이 됐다. 또 대형선박의 연안 진입도 큰 문제다.

정치망어업은 과거 다양한 연안 어종을 어획했으나 근해어업 허가 남발, 다양한 업종의 진출, 불법 개조된 어선 등이 정치망 어장을 위협하고 있어 심각한 지경에 몰려있다.

남해 연안의 경우 리아스식 해안으로 수심 100m 부근은 사실상 어종들의 산란지이다. 마땅히 보호돼야 하지만 대형어선들이 조업함으로써 수산자원의 고갈원인이 되고 있기도 하다.”

정치망어업이 살아갈 길은.
“객관적이고 공정한 수산행정이 필요하다. 자원보호 정책은 마련해 놓고 이를 역행하는 제도 시행은 문제가 있다. 정치망어업 보호와 어도확보 차원에서 정치망 보호구역 설정을 제대로 구축해야 한다.

자원보호는 어촌소득을 증대시킬 수 있는 근간이고 소중한 어촌관광자원일 수 있기 때문에 관계 당국은 이 점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정치망어업이 회생하는 길이기도 하다.

덧붙인다면 정치망어업 연구가 필요하고 전문 인력 육성도 필요하다. 선원난도 심각하다. 선원으로 들어오는 인력은 반드시 선원으로 쓸 수 있는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수협법 하위법령이 개정 과정에 있는데.
“우선 수협을 마치 비리가 많은 단체로 몰아 수협법을 개정하는 관계 당국의 시각은 모순이다. 수협은 국가나 사회의 발전처럼 지속적인 성장을 해왔고 제도개선을 통해 투명해지고 있음에도 행정이나 제도적 차원의 잘못을 간과한 채 모든 것을 수협 책임으로 돌려 법을 개정한다는 데 동의할 수 없다.

물론 이 과정에서 소수의 수협인이 잘못됐지만 이를 전체로 보는 시각은 전체 어업인의 명예를 훼손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제도만의 문제가 아니고 사람의 문제일 수 있다는 균형감있는 판단이 필요하다. 이런 맥락에서 중앙회장과 조합장 비상임은 문제가 많은 제도다. 어업인을 보호해 줄 조직을 와해시키는 격이기 때문이다.”

변화해야 할 어업인과 수산인들의 모습은.     
“일부 어업인들이 단결된 힘을 보여 주지 못하고 있다. 개인적인 이해 관계에다 잘못되면 중앙회 탓이라는 인식이 강한 것 같다. 단편적인 생각을 지양하고 종합적인 사고와 판단이 필요한 때다.

이종구 회장을 비롯해 수협중앙회는 수협법 개정과 수협개혁 등을 위해 상당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 이 과정에서 생각이 다르다고 욕되게 하는 일은 없어야 하며 화합하는 모습을 우리 모든 조합원과 어업인들이 보여줘야 할 것이다.” 

특별한 계획은.
“정치망 어업을 살리고 조합 발전만을 위해 노력하는 게 특별한 계획이다. 성실하게 열심히 생활하고 깨끗하고 투명한 경영으로 후배들에게 아름답고 멋있는 선배로 기억되고 싶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