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건강은 우리수산물로(22)
100세건강은 우리수산물로(22)
  • 수협중앙회
  • 승인 2016.12.22 16:00
  • 호수 37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세 시대가 도래 했다. 세계적으로 장수하는 나라 또는 지역의 공통점은 물이 좋고 열매, 나물, 수산물이 많이 나는 곳이라고 한다. 특히 건강과 삶의 질을 중시하는 요즘 웰빙 트렌드에 가장 적합한 식재료가 바로 수산물이다. 수산물은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EPA, DHA 등 고도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오메가3는 심장병 발병률을 크게 낮추는 것으로 학계에 보고됐다. 이에 최근 해양수산부에서는 어식백세 △시시때때·여가음식 △함께먹기·성장음식 △음식궁합·보양음식 등을 정리한 수산물 요리집을 발간했다. 건강에 이로운 테마별 수산물 요리를 소개한다.

시시때때_ 도루묵

도루묵은 농어목 도루묵과에 속하는 바닷물고기로 평상시 수심 100~400m의 해저 모래진흙에 서식하지만 산란기인 초겨울이 되면 물이 얕고 해조류가 무성한 곳으로 모여든다.

도루묵은 1980년대 중반이후 자원고갈로 자취를 감췄으나 최근 총허용어획량(TAC) 제도로 관리하기 시작한 이후 도루묵의 개체수가 급격히 증가해 저렴해진 도루묵이 서민 밥상의 단골메뉴로 오르고 있다.

비린내가 없고 맛이 담백한 도루묵은 알 밴 도루묵을 통째로 노릇하게 구워 뜨거울 때 먹거나 무를 넣고 시원하게 찌개로 끓여 먹기도 한다. 특히 도루묵 알은 입안에서 톡톡 터지는 중독성 있는 계절 별미다. 


성장음식_ 연체 동물 중
가장 머리좋은 문어

 문어에는 DHA, EPA 등 두뇌 발달에 좋은 성분이 많다. 이런 성분들은 기억력 향상에 큰 영향을 주고 신체기능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성장기 어린이, 수험생 뿐 만 아니라 치매 예방이 필요한 노인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재료

문어 1/2마리(300g), 청:홍고추 1개씩, 청양고추 2개, 오이 1/2개, 당근 1/4개, 레몬 1/2쪽, 양파 1/2개, 미나리 10줄, 소스(고추장 2큰술, 고추가루 2큰술, 식초 2큰술, 간장 1큰술, 설탕 2큰술, 마늘 1큰술, 다진파 1큰술, 레몬즙 1큰술, 참기름:깨소금 1/2큰술)

조리순서

①문어를 삶아 건져 놓는다.(시판용 문어는 삶아 진공포장해 판매되고 있어 포장을 뜯고 끓는 물에 넣었다 건져 사용한다)

②미나리는 잎을 떼어내고 줄기만 다듬어 4cm길이로 잘라 주고 청:홍고추와 청량고추는어슷썰어 씨를 털어낸다.

③오이는 반으로 잘라 어슷썰고 당근, 양파는 채썬다.

④양념재료를 모두 섞고 레몬즙을 짜 넣는다.(하룻밤 전에 만들어 냉장고에 넣었다 사용하면 더 맛있다.)

⑤문어에 양념 절반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 뒤 남은 야채를 넣고 남은 양념을 넣어 살살 버무린다.

⑥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슬쩍 버무려 담아낸다.

음식궁합_ 멸치 + 고추

멸치와 궁합이 잘 맞는 식품으로는 풋고추를 들 수 있다.

풋고추는 건고추나 고춧가루보다 비타민 함량이 훨씬 많고 매콤한 맛이 입맛을 돋우며 멸치의 감칠맛과 잘 어울린다. 또한 풋고추에는 섬유질, 철분, 비타민 A와 C가 풍부하다. 따라서 멸치 풋고추 볶음은 두 식품속의 영양을 극대화하고 멸치의 부족한 성분은 보충해 주는 합리적인 음식이다.

그러나 시금치와는 맞지 않아요

멸치와 시금치의 경우 칼슘이 풍부한 식재료지만 시금치에 들어 있는 수산 성분이 멸치의 칼슘과 결합하면 녹지 않는 수산칼슘으로 변해 체내 칼슘 흡수율이 낮아지게 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