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철 자연산 숭어 값싸게 드세요”
“제철 자연산 숭어 값싸게 드세요”
  • 이명수
  • 승인 2010.04.28 18:39
  • 호수 37
  • 댓글 2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수협임직원들은 지난 27일 17층 식당에서 최근 가격 하락세를 보이고 있는 숭어 소비촉진 차원에서 점심으로 제공된 숭어회덮밥을 먹었다.

최근 자연산 숭어가격이 급락, 생산 어업인들이 시름에 빠져있다.

노량진수산시장과 가락동시장에 따르면 시장내 활숭어가 대량 반입돼 kg당 경매가격이 100원까지 폭락하는 사태를 빚는 등 평균 500~7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지난 4월 26일 노량진수산시장 활숭어(감숭어) 경매 최저가는 100원, 최고가는 1100원이었다.

이 때문에 생산자나 출하주들이 어업경비는 물론 운송비 등 판매 부수경비 조차 뽑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더욱이 이같은 가격 폭락사태에도 불구하고 뾰족한 대책이 없다는 게 더 큰 문제다.

하지만 시장 거래가격이 이처럼 낮게 형성되고 있지만 상인들이 소비자들에게 판매하는 가격은 kg당 1만~1만5000원선으로 상대적으로 매우 비싸게 형성돼 있어 생산자·출하주와 소비자들이 모두 피해를 입고 있다.

이 때문에 수협 노량진수산시장은 최근 반입량이 크게 늘어난 숭어 소비촉진을 위해 발벗고 나섰다.

노량진수산시장은 지난 27일 수협중앙회 17층 식당에서 중식으로 ‘숭어회덮밥’을 제공했다. 시장측은 숭어 생산어업인들의 어려움을 조금이나마 해소하기 위해 이같이 숭어 소비촉진을 기획했다고 설명했다.

이날 이종구 수협중앙회장과 임직원들은 노량진수산시장측이 제공한 숭어를 시식하는 등 소비 촉진에 모두 동참하는 한편 향후 숭어 소비 홍보 등 소비 확산에 나서기로 했다.

한편 봄 감숭어는 기름이 많이 올라 있어 고소하고 피로회복에 좋은 비타민A가 풍부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2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리센무 2010-05-04 13:36:36
진해만에서 잡히는 숭어에서 pcb라는 물질이 허용기준치를 훨씬 초과하여 검출된적이 있다는 연구발표가 있었다.물론 지역에 따라 다소의 차이는 있겠지만 이런 문제는 단순히 어업인의 보호차원이 아니라 국민건강을 책임지는 측면에서 심도 있게 접근하여 수협차원에서의 대책이 마련되어야한다. 아무렇게나 먹거리라고 섭취하도록 방치한다면 더 큰 화를 자초하는 결과를 초래하고 뒤 늦게 후회하지 않도록 식성을 연구해야함

리센무 2010-05-04 13:28:22
생선회를 이지구상에서 가장 좋아하는 국민이 우리나라 사람이고 그 다음이 아마 일본 사람들이지 않을까하는게 내 생각이다.하지만 일본인들은 초밥으로 생선을 먹을 것이다.하지만 일본인들은 우리가 먹는 숭어는 절대 먹지 않는다.왜 일까? 그들은 이 숭어의 식성을 알고 생태를 알기 때문이다. 즉 숭어는 민물이 내려오는 기수해역의 바닥에 서식하는 지렁이를 주로 섭이하는 식성을 가지고 있다.우리나라에서도 몇년전 진해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