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건강은 우리수산물로(20)
100세건강은 우리수산물로(20)
  • 수협중앙회
  • 승인 2016.10.20 11:55
  • 호수 36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세 시대가 도래 했다. 세계적으로 장수하는 나라 또는 지역의 공통점은 물이 좋고 열매, 나물, 수산물이 많이 나는 곳이라고 한다. 특히 건강과 삶의 질을 중시하는 요즘 웰빙 트렌드에 가장 적합한 식재료가 바로 수산물이다. 수산물은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EPA, DHA 등 고도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오메가3는 심장병 발병률을 크게 낮추는 것으로 학계에 보고됐다. 이에 최근 해양수산부에선 어식백세 △시시때때·여가음식 △함께먹기·성장음식 △음식궁합·보양음식 등을 정리한 수산물 요리집을 발간했다. 건강에 이로운 테마별 수산물 요리를 소개한다.

여가음식_
근육과 심장에 좋은 가자미

가자미는 일반 생선보다 단백질이 훨씬 더 많으며, 비타민 B1, B2가 풍부하다. 비타민 B1은 뇌와 신경에 필요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작용을 하므로 뇌를 활성화시켜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 사람에게 효과적이며 근육과 심장의 활동을 돕는다. 골프는 기본적으로 척추와 골반을 중심축으로 팔다리까지 힘을 쓰는 운동이므로 특히 추운 날씨 골프를 즐길 경우 생기기 쉬운골절에는 근육에 좋은 제철음식 가자미 요리를 추천한다.

가자미 조림

재료준비

가자미 2마리, 당근 400g, 파프리카 1/2개, 피망 1/2개, 양파 1/2개
소스 (간장 3큰술, 굴소스 1큰술, 고추기름 1큰술, 참기름 1큰술, 설탕 1큰술, 후추 약간, 청주 1큰술, 녹말가루 1큰술, 마늘 1작은술, 생강 약간)

조리순서

① 가자미는 비늘을 제거하고, 아가미 쪽으로 내장을 제거한다. 지느러미는 깔끔하게 잘라 낸다. (소금 후추로 밑간)

② 양파, 피망, 파프리카는 0.5cm 굵기로 썰고 당근은 가늘게 채썰어 둔다.

③ 마늘과 생강은 채썰고 분량대로 소스를 만들어 둔다.

④ 가자미 양면에 녹말가루를 바르고 팬에 기름을 살짝 둘러 노릇하게 구워 둔다.

⑤ 다른 팬에 기름을 두르고 채썰어둔 야채를 넣고 익히면서 ③을 넣고 물 2컵을 부어 걸쭉하게 끓여 낸다.

조리팁

가자미는 주로 통으로 조리하는 경우가 많은데 내장을 손질할 때 아가미 쪽으로 손가락을 넣어서 꺼내면 모양이 그대로 유지된다.

성장음식_ DHA, EPA 풍부한 문어

문어에는 DHA, EPA 등 두뇌 발달에 좋은 성분이 많다. 이런 성분들은 기억력 향상에 큰 영향을 주고 신체기능 발달에도 도움이 된다. 성장기 어린이, 수험생 뿐 만 아니라 치매 예방이 필요한 노인에게도 좋은 식품이다.

문어 초무침

재료

문어 1/2마리(300g), 청:홍고추 1개씩, 청양고추 2개, 오이 1/2개, 당근 1/4개, 레몬 1/2쪽, 양파 1/2개, 미나리 10줄, 소스(고추장 2큰술, 고추가루 2큰술, 식초 2큰술, 간장 1큰술, 설탕 2큰술, 마늘 1큰술, 다진파 1큰술, 레몬즙 1큰술, 참기름:깨소금 1/2큰술)

조리순서

① 문어를 삶아 건져 놓는다.(시판용 문어는 삶아 진공포장해 판매되고 있어 포장을 뜯고 끓는 물에 넣었다 건져 사용한다)

② 미나리는 잎을 떼어내고 줄기만 다듬어 4cm길이로 잘라 주고 청:홍고추와 청량고추는어슷썰어 씨를 털어낸다.

③ 오이는 반으로 잘라 어슷썰고 당근, 양파는 채썬다.

④ 양념재료를 모두 섞고 레몬즙을 짜 넣는다.(하룻밤 전에 만들어 냉장고에 넣었다 사용하면 더 맛있다.)

⑤ 문어에 양념 절반을 넣어 조물조물 무친 뒤 남은 야채를 넣고 남은 양념을 넣어 살살 버무린다.

⑥ 참기름 깨소금을 넣어 슬쩍 버무려 담아낸다.


음식궁합_ 다시마+무

다시마와 무를 함께 섭취하면 다시마의 칼륨과 무의 비타민C가 어울려 혈관을 튼튼히 해 고혈압을 예방하는데 탁월한 효능이 있다고 한다. 특히 시원하고 담백한 요리에는 다시마와 무, 멸치 등을 우려낸 육수를 많이 사용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