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산 홀대에 어업인‘총궐기’예고
수산 홀대에 어업인‘총궐기’예고
  • 김병곤
  • 승인 2016.09.29 15:26
  • 호수 36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수총, 정부에 근본적 해결책 마련 등 집단 항의 결의

고등어 미세먼지·콜레라 파동, 무너진 소비심리 회복 나선다
남해안 골재채취 … 수산업계 요구사항 관철 위해 적극 대응

고등어 미세먼지 파동, 남해 배타적경제수역(EEZ) 모래 채취, 해수 콜레라 논란 등이 잇따르고 있지만 정부의 태도는 너무 미온적이다. 이에 따라 최근 수산산업계를 힘들게 하는 일련의 사태에 대해 성난 137만 어업인과 수산산업인들이 대규모 실력 행사를 예고하고 나섰다.

한국수산산업총연합회(이하 한수총)는 지난 22일 긴급 임원 간담회를 열고 수산업계를 어렵게 하는 일련의 사태와 관련해 근본적인 해결책 마련과 책임자 문책을 하지 않는 정부를 성토하는 집단 항의를 결의했다.

이날 한수총 간담회에서 회원들은 “수산업계가 미세먼지 파동, 콜레라, 모래 채취 등 여파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정부청사 앞 집회·항의 방문, 국회 상임위원 토론회·공청회 등을 하자”고 입을 모았다. 이와함께 △경남지역 콜레라 발생 △적조·고수온 피해 △고등어 미세먼지 주범 누명 △남해 EEZ 골재채취 등 현재 수산업계 현안사항에 대해 논의하고 해결책을 모색했다.

특히 고등어 미세먼지 누명 때와 유사하게 경남지역 콜레라 발생에 대한 질병관리본부의 성급한 발표와 언론 보도로 수산물이 총체적인 피해를 입은 것에 대해 유감을 표했다.

이와 관련 한수총 임원들은 정부에 대해 콜레라의 발생 원인으로 추정되는 다양한 요인에 대한 검사를 병행하고 대계항 및 인근 지역에 대한 지속적인 모니터링 조사와 철저한 원인규명을 요구했다. 또한 한수총 차원에서 위축된 수산물 소비 심리를 끌어올리기 위해 29일 수협중앙회에서‘가을 海, 신선 海’수산물 축제를 개최하기로 했다.    

한편 최근 논란이 확대되고 있는 남해안 골재채취 문제에 대해 한수총은 △산란장 골재채취 금지 △공유수면 점유사용료 지자체 수입확대를 위한 법령개정 추진 △골재채취로 인한 연안오염 실태조사 실시 △골재채취해역 관리·감독 대책 및 불법 과다채취 방지대책 마련 △기존 어업피해조사에 대한 전문가 검증 △골재채취단지해역 수산자원 상시 모니터링 △수산자원회복사업 실시 △어업인 동의 없는 골재채취단지 연장 추진 중단 등 어업인 요구사항 관철을 위해 정부 및 국회 어정활동을 전개하는 등 적극 대응하기로 했다.

김임권 한수총회장과 이주학, 김재만, 강영실, 장경남 한수총 부회장 등 임원들은 간담회 후 수산물 시식회를 갖고 침체된 수산물 소비 촉진 및 어업인 권리 향상을 위해 지속적인 대책마련에 힘쓰기로 했다. 어업인 총궐기 대회는 다음 달 중 해수부 청사 앞에서 열고 이와 관련 법규마련 등을 국회에 적극 건의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