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수부, 지속가능한 해양수산 위해 머리 맞대다
해수부, 지속가능한 해양수산 위해 머리 맞대다
  • 수협중앙회
  • 승인 2016.09.29 15:26
  • 호수 36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세계 해양수산 국제기구 포럼’ 개최…60여개 단체 참여


지속가능한 해양수산 발전을 위한 국제적 공감대가 형성돼 주목된다.

해양수산부와 생물다양성협약(CBD) 사무국이 공동 주최하고 국립해양생물자원관이 주관하는 ‘지속가능한 해양이니셔티브(SOI) 세계 해양-수산 국제기구 포럼’이 지난 26일부터 28일까지 쉐라톤 서울 팔레스 호텔에서 열렸다.

이번 포럼은 현재 생물다양성협약 의장국인 우리나라가 선도적으로 아이치 목표의 효과적 달성을 위한 해양환경과 수산분야 간 협력의 장을 마련코자 개최됐다. 생물다양성 협약 아이치 목표(Aichi target)는 2011년부터 2020년까지의 생물다양성 목표로써 국제적으로 추진할 생물다양성 보전 목표와 이행방안을 담은 전략 계획이다.

포럼에서는 혼획, 유령어업 등 국제적 현안에 대해 부문 간 이해를 증진시키고 해양과 수산으로 이원화된 국제기구 간 협력증진 방안을 도출한 선언문이 발표됐다. 아울러 해양과 연안 생물다양성의 보전과 지속가능한 이용에 대한 과학적 평가 방법과 미래 대응방안에 대한 논의가 있었다.

포럼 첫째 날인 26일에는 생물다양성협약의 아이치 목표와 UN의 지속가능개발목표 달성을 위한 각 국제기구들의 역할과 한국 및 세이셸군도 등 국가 이행사례 소개가 있었다. 이와 함께 해양부문 규범형성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는 협력체계를 구축하기 위한 양해각서(MOU)도 체결됐다.

둘째 날에는 국가별, 지역해 규모에서 지속가능한 어업활동, 취약생태계(VME, Vulnerable Marine Ecosystem) 및 멸종위기종 관리 등에 관한 과학 활동과 정보에 대한 공유와 협력방안에 관한 그룹별로 토의가 진행됐다.

마지막 날에는 토론에서 도출된 내용을 요약하고 결과 선언문을 발표하는 것으로 마무리됐다.

포럼에는 국제해사기구(IMO) 임기택 사무총장, 생물다양성협약(CBD) 사무국 데이빗 쿠퍼 부사무총장, UN환경계획(UNEP)과 국제연합식량기구(FAO)의 지역기구 대표, 세이셜군도와 케냐의 차관급을 비롯해 북대서양수산위원회 등 16개 지역수산관리기구와 15개 지역해양기구 등 국내외 전문가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번 포럼은 현 생물다양성협약 의장국인 한국이 해양환경, 수산담당 국제·지역기구 양대 분야 간 대화의 장을 최초로 마련했다는 데 큰 의의가 있다.

또한 한국의 해양수산 통합행정 경험을 국제적으로 공유하고 국제적 공동목표인 해양생물다양성과 지속가능한 수산업과 해양생태계의 건강성 유지를 위한 의미 있는 협력방안들이 도출돼 관심을 모았다.

회의결과는 오는 12월 멕시코에서 개최되는 제13차 생물다양성협약(CBD) 당사국총회 및 2017년 FAO 수산위원회 연례회의에 제출되어 국제적 차원에서 향후 실행방안이 논의될 예정이다.

한편 전 세계적으로 불법어업, 과잉개발 등으로 인해 해양생태계 파괴가 가속화되고 있으며 세계자연기금(WWF) 2014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 반세기 동안 지구 전체 생물종의 절반가량이 멸종됐다고 한다.

최근 생물다양성 협약(CBD)에서는 이러한 심각성을 인지해 해양부분의 의제와 논의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다. 특히 해양생태계와 해양생물 다양성 보전이 지속가능한 수산자원의 이용으로 이어지려면 해양환경과 수산분야의 개별적 노력으로는 한계가 있음을 모두가 공감하고 있으며 해양환경보호와 수산자원분야의 공조가 매우 중요하다고 인식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