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은행 “본사 부산 이전 계획 없다”
수협은행 “본사 부산 이전 계획 없다”
  • 수협중앙회
  • 승인 2016.09.22 12:57
  • 호수 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지역 지방지 관련 보도 “실현 불가한 내용”

‘수협은행이 공적자금을 받고나서 (본사) 부산이전 약속을 어겼다’는 취지의 국제신문 보도와 관련 수협은행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밝혔다.

최근 이 신문은 관련 기사에서 “수협은행이 부산시 본사이전 조건으로 내걸었던 1조 1500억원의 보통주 전환과 함께 5000억원의 정부지원이 해결되자 갑자기 이전불가 입장으로 돌아 섰다”는 보도를 했다.

이에 대해 수협은행은 과거 선박금융공사 설립 대안 및 부산금융중심지(문현지구) 활성화를 추진하던 부산 정치권과 부산시 등으로부터 수협은행 본점 부산이전에 대해 요청받은 바 있지만, 당시 부산이전을 위한 재정적·정책적 전제조건을 제시했고 이 조건이 충족되지 않아 범정부 차원에서 종결처리 된 사안이라고 밝혔다.

또 이후 수협중앙회 사업구조개편 추진과정에서 수협법 개정 및 정부 예산지원 등은 부산이전과 무관하게 국회·정부 등의 협조로 이뤄진 사항이며 수협은행 부산이전의 전제조건이 충족됐다는 기사는  전혀 사실과 다르다고 밝혔다.

이어 거액의 이전비용발생(2000억원 예상) 등으로 공적자금 상환차질, 특정지역 이전에 따른 타지역 어업인과 정치권 등 이해관계인 반발, 선박·해운 영역에서의 정책금융역할 기회 소멸, 지방 이전에 따른 영업력 훼손 등 여러가지 사유로 현실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설명이다.

한편 수협은행의 본사이전은 과거 정치권에서도 논란이 됐는데 당시 민주당에서는 “절차상으로도 수협은행의 부산 이전은 문제가 있다”며 “‘공적자금을 받았다’는 이유로 정부여당이 맘대로 하는 것은 수협조합원과 수산인들을 무시하는 처사이고, 정부여당은 수협은행의 부산 이전 계획을 즉각 백지화하라”고 촉구 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