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16)
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16)
  • 수협중앙회
  • 승인 2016.07.21 13:54
  • 호수 35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에서는 대군 마케팅 강화를 위해 ‘수산물 신규 레시피 100선’을 발간했다. 또 군 급양관계자 및 영양사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모바일 앱으로도 선보였다. 지난해 발간된 ‘수산물 신규 레시피 100선’은 군 표준조리 지침서와 수산물요리 30선을 기초로 대량급식에 맞춘 현장 중심의 레시피로, 군 장병들에게 다양한 영양공급과 쉽고 효과적인 조리방법, 신세대 장병들의 입맛을 충족하도록 각종 소스 등을 첨가해 수산물 선호도 개선 등에 주안점을 뒀다. 수협은 ‘수산물 신규 레시피 100선’ 발간을 계기로 군부대 시식행사 등 대군 마케팅 역량을 강화해 수산물 선호도 개선 및 군 급식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다양한 수산물 레시피를 소개한다.

고등어강정

▲재료 - 고등어, 마늘, 꽈리고추, 케첩, 감자전분, 간장, 설탕, 물엿, 식초, 참깨, 소금, 후추 등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을 준비한다.
2. 마늘은 편으로 썰고 , 꽈리고추는 모양대로 0.5cm로 썰어 준비한다.
3. 고등어는 세척해 소금과 후추로 양념하고 전분을 묻혀 수분을 흡수시킨다.
4. 고등어는 180℃ 기름에 바삭하게 튀겨내고 채에 받쳐 기름을 완전히 제거한다.
5. 솥에 간장과 물엿, 마늘을 넣고 끓이다가 케첩과 설탕, 식초를 넣고 살짝 졸인다.
6. 튀겨낸 고등어를 소스에 넣고 졸인다.
7. 졸여지는 고등어 강정에 꽈리고추 참깨를 넣고 시간에 맞추어 배식한다.

▲조리팁
1. 소스는 만드는 순서대로 간장과 물엿, 마늘을 넣고 섞은 다음 케첩, 설탕, 식초를 넣고 완성한다.
2. 대량으로 급식할 때는 강정소스를 충분히 졸인 후 고등어튀김에 버무려서 배식하는 것이 좋다.


삼치탕수

▲재료
- 삼치, 케첩, 오이, 간장, 당근, 설탕, 양파, 식초, 튀김가루, 소금, 감자전분, 후추, 물 등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을 준비한 후 물전분을 만들어 준비한다.
2. 삼치는 유수해동 후 세척해 소금, 후추에 양념한다.
3. 양파, 당근, 오이는 한입 크기로 썰어 준비한다.
4. 삼치에 튀김가루를 묻혀 수분을 흡수시킨다.
5. 삼치는 기름에 바삭하게 튀겨내고 채에 받쳐 준비한다.
6. 솥에 물, 간장, 케첩, 식초, 설탕, 당근을 넣고 끓인다.
7. 물전분을 풀어 농도를 맞추고 되직하게 만들고 오이 양파를 넣고 섞은 후 불을 끈다.
8. 튀겨 낸 삼치 위에 소스를 얹는다.

▲조리팁
1. 탕수소스는 식으면 농도가 짙어지므로 온도에 주의하여 따뜻하게 배식하는 것이 좋고, 오이와 양파는 마지막에 넣어 색과 질감을 유지하는 것이 좋다.

조기튀김

▲재료 - 조기, 마늘, 대파, 고추장, 삭힌고추, 매실원액, 감자전분, 고춧가루, 참깨, 참기름, 소금, 후추 등

▲조리순서
1. 조기와 양념을 준비한다.
2. 조기는 유수해동 후 비늘을 완전히 제거하고 소금, 후추로 양념한다.
3. 삭힌 고추는 냉수에 20분간 침수해 짠맛을 제거한다.
4. 고추는 송송썰기, 마늘과 대파는 곱게 다지고, 고춧가루, 매실원액, 고추장, 참기름, 참깨를 혼합해 양념장을 완성한다.
5. 조기는 물기를 제거하고 전분을 묻혀 수분이 흡수되게 한다.
6. 조기를 170~180℃ 기름에 바삭하게 튀겨낸다.
7. 조기위에 고추양념을 올려 배식한다.

▲조리팁
1. 조기는 소금간이 되어있지 않기 때문에 하루 전 미리 염지해야 살이 단단해지고 맛도 좋다.
2. 비늘을 완전히 제거하고 조리해야 비린내가 나지 않고 불쾌한 맛을 느끼지 않는다.
3. 절인고추 등 다른 절임류의 짠맛을 빨리 제거할 때 쌀뜨물을 이용하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