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문화마당_책소개] 냉장고의 선택
[수협문화마당_책소개] 냉장고의 선택
  • 수협중앙회
  • 승인 2016.07.07 05:55
  • 호수 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가움을 달군 사람들의 이야기 ‘냉장고의 탄생’

책 속에 진리가 있다. 인류가 축적한 방대한 지식을 따라 가는 것만으로도 마음이 설렌다. 하지만 바쁜 일상 속에서 책을 손에 잡기란 그리 녹록치 않다. 또 매일 같이 쏟아지는 신간들 속에서 옥석을 가려내는 일도 만만치 않다. 이에 본지는 수협 직원들의 자기계발과 문화생활의 질을 높이기 위해 엄선된 다양한 책 등을 소개한다.

저자 톰 잭슨  
옮긴이 김희봉  
출판사  MID

차가움을 꿈꾸는 자들의 이야기가 펼쳐진다!

‘냉장고의 탄생’은 고대 수메르 문명에서부터 현대를 지나 미래까지 냉장고의 발자취를 추적하고 가늠한다. 이 책은 냉장고의 역사에 관한 책이라고 말할 수 있지만, 그 이상을 보여준다. 냉장고를 만들기 위해서 인간은 가지고 있던 물질과 자연, 그리고 세계에 대한 관념을 바꾸어야 했고, 열의 본질을 이해해야만 했다.

이 책에선 수많은 사람들이 차가움을 꿈꾸며 ‘차가움의 궁극적인 원인’을 밝혀내는 과정이 흥미진진하게 펼쳐진다. 한 덩이 얼음을 얼리기 위해 플라톤, 아리스토텔레스, 파라셀수스, 베이컨, 보일, 라부아지에, 돌턴, 아보가드로 등 근엄한 철학자와 과학자들이 줄줄이 소환되어 물질의 본질에 대해 논쟁을 벌인다. 훅, 뉴턴, 핼리 등이 다퉈 가면서 온도의 표준을 정했으며, 뢰머, 파렌하이트, 셀시우스 등이 정밀한 온도계를 만들었고, 증기 기관과 전기 모터 같은 동력이 개발되었다.

불을 통제하자 차가움을 갈망 했다

1833년 캘커타 사람들은 프레데릭의 배에 실린 얼음이 하루라도 빨리 도착하기를 갈망했지만, 1880년 디쿠기스는‘냉장혐오증’에 시달리는 파리 사람들을 대신해 사악한 냉장고를 거리로 끌고 나와서 산산조각냈다. 차가움이 마법에서 과학으로 넘어갈 시점부터, 사람들은 차가움에 대한 열망과 두려움이라는 양분된 모순에 빠진 듯하다.

인류는 불을 통제하자 차가움을 갈망하기 시작했다. 고대부터 인류는 얼음 창고에 얼음을 보관하곤 했으나, 얼음이나 차가움이라고 하는 개념은 마법에 가까운 것이었다. 하지만, 수천 년에 걸친 냉장 기술의 발전은 단순히 얼어있는 얼음을 지정된 곳에서 보관하는 것에서부터 얼음을 운송하는 것으로 발전시켰고, 결국 인류는 얼음 속에 숨은 과학을 파헤쳐 직접 얼음을 만들어내기에 이르렀다. 이 발전의 역사에는 진공이나 열, 기압의 개념이 최초로 등장했으며, 이후 차가움에 대한 갈망은 단순한 호기심에서부터 학문적 고찰과 연구, 우연성과 영리 목적 등으로 다양하게 표출되었다. 어떤 도시건 세끼 식사를 공급하지 못하면 무정부 상태가 된다는 말이 있다. 이 말인즉슨 냉장 체인이 끊어지면, 사회는 붕괴된다는 뜻이다. 냉장고의 전원을 끄는 것이, 그 어떤 테러보다 더 강력하고 빠르게 이 사회를 무너뜨릴 것이다. 이토록 우리는 너무나도 익숙하고 편안하게 냉장고에 길들여져 있다. 현대 문명은 냉장고에 의존한다고 해도 결코 과언이 아니다. 이렇게 되기까지의 수많은 사람과 과학, 인류의 역사가 이 책에 고스란히 들어있다.

차가움을 정복한 인류는 신의 영역에 도전장

냉각 기술의 발전으로 열대 과일 같은 식품의 유통이 가능해지자 냉동열차, 냉동 트럭, 냉동 컨테이너 등이 등장했고, 냉장 식품을 대량으로 파는 슈퍼마켓, 즉 대형 마트가 등장하기에 이른다. 냉장고  때문에 하나의 유통 산업 발전으로 이어진 것이다. 이때부터 냉장고는 문명의 중심이 되었다. 냉장고와 차가움은 다양한 영역에 뿌리를 내리고, 우리가 상상만 하던 것을 실현시켜주고 있다.

에어컨, 드라이아이스, 액체 질소, 액체 헬륨 등을 만들 수 있는 극저온 기술은 정자, 배아, 줄기 세포의 보관을 가능하게 만들며 MRI, 자기부상 열차 등의 편의를 제공하기도 한다. 그리고 저자는 더 나아가 극저온 냉장고가 양자 컴퓨터와 텔리포테이션(원격이송)을 실현해 줄 날이 머지않았다고 말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