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현장 여론 반영한 정책 입안해주오’
‘어업현장 여론 반영한 정책 입안해주오’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04.02 10:09
  • 호수 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국 수협 조합장, 대정부 건의
협동조합 자율성·가치 보장 요망도

▲ 정기총회 모습
전국 수협 조합장들은 “정부가 앞으로 각종 제도 정비를 마련하는데 있어서 어업현장의 목소리를 최대한 충실하게 수렴해 수산정책을 입안하고 반영할 수 있도록 해 줄 것”을 요청했다.

또 “수협법 하위법령 정비 등 후속조치 과정에서도 현장 어업인들의 의견을 반영해 협동조합 가치가 보전될 수 있도록 지원해 줄 것”을 요망했다.

전국 수협 조합장들은 지난달 25일 열린 수협중앙회 정기총회 직후 수협법 개정과정에서 어업인들의 목소리가 제대로 반영되지 않았다는 지적과 함께 이같이 건의했다.

이들은 “협동운동은 혼자서는 할 수 없듯이 어업인과 수협을 위한 진정한 개혁은 정부와 수협이 서로 이해하고 존중하며 함께 나아갈 때 성공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이에 따라 전국 수협 조합장들은 “어업인과 수협에 진정으로 필요한 일이 무엇인지 정부와 함께 고민하고 정부의 뜻을 따라 최선을 다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조합장들은 “각종 매립간척사업과 오염으로 어장이 축소, 황폐화해 수산자원이 회복되지 않고 있는 어려운 현실에서도 국민의 식량을 생산하고 있다는 사명감과 자긍심을 갖고 일하고 있으며 어업인 조직인 수협역시 그 역할에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또한 “국가 수산정책 비전을 어업현장에서 실천하고 어업인과 가장 밀접한 수협이 정부·어업인간 매개체로서 역할을 충실히 수행하기 위해서는 상호부조에 따른 자율을 추구하는 협동조합의 가치와 정체성이 훼손되지 않고 굳건히 확립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중앙회장과 일부 조합장의 비상임 의무화, 중앙회 대표이사와 조합 상임이사 권한 강화로 대변되는 개정 수협법에 담긴 정책 방향은 자율에 입각한 협동조합 정체성의 원칙을 훼손할 수 있어 크게 우려하지 않을 수 없다”고 지적했다.

조합장들은 이 때문에 “그동안 협동조합 정체성에 입각한 수협의 가치를 최소한이나마 보장해 줄 것을 수차례 건의했지만 개정 수협법은 어촌의 현실을 감안한 어업인과 수협의 의견을 충분히 반영하지 못했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