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0세건강은 우리수산물로(10)
100세건강은 우리수산물로(10)
  • 수협중앙회
  • 승인 2015.12.17 13:10
  • 호수 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00세 시대가 도래 했다. 세계적으로 장수하는 나라 또는 지역의 공통점은 물이 좋고 열매, 나물, 수산물이 많이 나는 곳이라고 한다. 특히 건강과 삶의 질을 중시하는 요즘 웰빙 트렌드에 가장 적합한 식재료가 바로 수산물이다. 수산물은 고혈압, 동맥경화 등 성인병 예방과 치료에 효과적인 EPA, DHA 등 고도불포화지방산을 다량 함유하고 있으며 오메가3는 심장병 발병률을 크게 낮추는 것으로 학계에 보고됐다. 이에 최근 해양수산부에선 어식백세 △시시때때·여가음식 △함께먹기·성장음식 △음식궁합·보양음식 등을 정리한 수산물 요리집을 발간했다. 건강에 이로운 테마별 수산물 요리를 소개한다.

시시때때  겨울_ 
저렴한 가격에 맛도 좋아 일석이조

옛날에는 숭어가 100가지 물고기 가운데 가장 뛰어난 맛을 지녔다고 해서 수어라고 불렀다. 특히 숭어류는 생선회 맛의 핵심인 육질의 단단함이 우리 국민들이 가장 선호하는 넙치의 1.7배 정도 뛰어나다. 넙치뿐만 아니라 조피볼락 보다도 육질이 훨씬 단단하며 기름이 많아 혀로 느끼는 감칠맛이 뛰어나다. 숭어는 겨울철 대표횟감으로 평가받고 있다.

한방에서는 숭어가 진흙을 먹기 때문에 어떤 약과도 궁합이 잘 맞는 음식이라고 높게 여긴다.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성질이 평하고 맛은 달며, 독이 없다. 사람의 위를 열어 먹은 것을 통하게 하고 오장을 이롭게 할뿐만 아니라 살찌게 하고 건강하게 한다. 이 물고기는 진흙을 먹으므로 온갖 약을 쓸 때도 꺼리지 않는다. 생김새는 잉어와 비슷한데 몸통은 둥글고 머리는 넓적하며 뼈는 연하다’고 했다.

함께 먹기 연인 _
남자를 멋지게, 완전식품 굴

굴은 ‘바다의 우유’라고 불릴 만큼 영양학적으로 우수한 식품이다. 굴에는 철과 요오드, 구리, 아연, 망간 등의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이 풍부하다. 특히 굴속에 들어 있는 미네랄과 아연성분은 피부조직을 재생시키고 면역력을 강화시켜 줄 뿐만 아니라 남성호르몬 분비를 촉진시켜주기 때문에 남성에게 좋은 식품으로 알려져 있다. 또 한방에서는 굴 껍질을 소금물에 넣고 끓인 뒤 불로 태운 가루가 식은땀을 그치게 하고 설사와 여성의 냉·대하, 남성의 누정에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다.

굴은 익혀먹어도 영양분에는 큰 차이가 없기 때문에 회, 국, 탕으로 다양하게 요리해 연인과 함께 먹기에 좋은 수산물이다.


음식궁합   _
   복어+미나리


복어는 지방이 적고 양질의 단백질이 많이 들어 있어 해장국으로 인기가 높다.

전통적으로 복어를 먹으면 체내 불화가 사라지고 엄동설한 추위도 잊게 된다고 한다. 하지만 복어에는 물에도 녹지 않고 가열해도 없어지지 않는 강력한 독성(테트로도톡신)이 있어 조리에 주의가 필요하다.

미나리가 현대인들에게 건강채소로 각광받는 것은 무엇보다 해독 및 중금속 정화작용 때문이다. 또 간 활동을 도와 피로회복에도 효능이 좋다. 특히 술을 많이 마셔 간이 좋지 않은 경우에 꾸준히 먹어주면 숙취해소 효과를 볼 수 있다. 미나리는 성질이 시원해 염증을 가라 앉혀 급성간염과 술로 인한 간경화에 효과가 있고 오줌을 잘 나오게 해 간의 부하를 줄여주며 신장, 방광염으로 고생하는 사람에게도 도움이 된다. 미나리는 황달에도 효과가 좋다.

팥은 이뇨작용을 활발하게 하고 해열효과가 있으며 장을 자극시켜 변비에 효과적이다. 하지만 복어에도 이뇨작용이 있어 같이 먹으면 체내 수분이 많이 빠져나갈 수 있으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또 복어는 횟집에서 흔히 멍게, 해삼 등과 같이 놓이는데 이런 휘발성 향이 강한 음식은 복어 맛을 저하시키므로 주의하는 것이 좋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