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문화마당 책소개] 한 걸음씩 알아가는 바다 교실
[수협 문화마당 책소개] 한 걸음씩 알아가는 바다 교실
  • 수협중앙회
  • 승인 2015.12.17 13:10
  • 호수 3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다는 보는 것으로 끝나지 않는다. 바다에는 사람, 바람, 생명 등의 이야기가 전해진다. 이야기를 따라가다 보면 바다 속에 우리가 미처 느끼지 못한 생명이 꽉 들어차 있다는 걸 알게 된다. 바다의 가치는 무궁무진하다. 우리가 알고 있는 바다는 아주 작은 부분일 뿐이다. 푸른 바다의 가치를 깨달을 수 있고, 바다 사람들을 이야기한 책을 모아 소개한다.


 저자 조르주 페테르망  그림 질 르루빌루아 
역자 이지원

다양한 생물이 숨 쉬는
바다의 놀라운 생명력!


신비로운 바닷속은 매혹적인 곳이에요. 지구 최초의 생명체가 태어난 곳이고, 땅 위보다 훨씬 많은 생명체가 살고 있습니다. 눈에 잘 보이지 않는 플랑크톤부터 무시무시한 포식자 상어까지. 바다는 수많은 생명체가 분주하게 살아가는 또 하나의 작은 우주입니다. 더욱이 육지에 사는 동물과 새, 사람도 바다의 도움을 받으며 살아가고 있지요.

이 책은 모든 생명을 품은 바다의 놀라운 생명력을 샅샅이 보여줍니다. 수많은 동식물이 서로 자기 영역을 지키며 때로는 힘을 겨루고, 때로는 의지하며 살아가지요. 그 다양한 모습을 통해 어린이들은 아름다운 삶의 방식을 배우게 될 것입니다. 그리고 모든 생명의 소중함을 알고, 더욱 의미 있고, 가치 있는 일에 대해 생각할 겁니다.

 인류의 미래, 푸른 바다를 위한 약속!

바다는 인류의 생명을 지켜주는 고마운 자원입니다. 하지만 각종 오염과 쓰레기, 지구 온난화와 해류 변화, 무분별한 개발 등으로 전 세계 바다가 고통 받고 있습니다. 이대로 바다가 오염되는 것을 내버려둔다면, 인류가 위태로울 정도로 엄청난 대가를 치르게 될 것입니다.

‘한 걸음씩 알아가는 바다 교실’은 위기에 처한 바다 생태계의 모습을 전하며 미래에 대한 경계도 잊지 않았습니다. 바다의 소중함과 신비로움을 배워가면서 어린 독자들의 마음속에는 푸른 바다에 대한 책임감이 싹트게 될 것입니다.

이 책을 통해 오랫동안 인류와 함께해 온 바다의 과거와 현재, 미래를 폭넓고 올바르게 이해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우리는 깊은 바다에 대해 얼마나 알고 있을까요? 매년 새로운 동식물을 발견하고, 바다의 숨겨진 자원을 찾고 있지만, 극히 일부만 알고 있을 뿐입니다. 땅 위의 자원이 고갈될 위험에 처하면서 점차 바닷속 광물 자원에 눈을 돌리고 있는데, 아직도 바다의 95%가 미개척지랍니다.

이 책은 바다의 탄생 과정, 다채로운 바다 지형과 생태계, 바다에서 얻을 수 있는 자원 등 어린이가 꼭 알아야 할 바다의 모든 것을 다루었습니다. 자칫 막연하게 느껴질 수 있는 관련 정보를 명료한 이야기와 개성 넘치는 그림으로 표현했기에 바다의 속성을 속속들이 알 수 있지요. 그 밖에도 궁금할 법한 물음들을 골라 어린이의 눈높이에 맞춰 설명했기에 누구나 쉽고 재미있게 바다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