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업자원관리, 미래식량 확보해야’
‘어업자원관리, 미래식량 확보해야’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03.16 22:34
  • 호수 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ICA수산위원회 세미나 권고, 수협 참석
정책 일관성 유지와 정부 지원 촉구도



국제협동조합연맹(ICA) 수산위원회는 어업자원의 고갈과 해양오염을 방지해 현재와 미래세대의 식량안보 확보에 주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또한 어업발전 정책의 이행을 통한 수산업 발전을 위해 정부정책 집행과 관련 법규 준수가 뒤따라야 한다고 지적했다.

ICA 수산위원회는 지난달 28일부터 지난 6일까지 7일간에 걸쳐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개최한 ‘아시아지역 연안어업 자율관리어업 촉진’에 관한 세미나에서 이같이 권고했다.

수산위원회는 또 어업자원과 해양환경 보호와 관련 정부정책 수립에 어업인 참여가 보장돼야 하고 인센티브 제공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어업관련 정책의 효율적 수행을 위해 관련 정책의 일관성 유지와 통합관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수산위원회는 또한 어업에 종사하는 여성과 청년층의 참여를 촉진하기 위해 인센티브, 정책자금 지원 등 정부의 지원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요구했다.

이 밖에 협동조합의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해 정부 당국의 교육과 관련 지원 강화가 필요하고 어업자원의 효율적 관리를 위해 어업인과 어촌지역 관련단체가 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자율관리어업이 확대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이번 세미나에는 우리 수협중앙회를 비롯 세계 협동조합 관계자 등 60여명이 참석했다.

세미나에서 박광범 ICA 수산위원회 사무국장(수협중앙회 수산경제연구원)은 ‘한국의 어업자원관리 방안’이란 주제 발표를 통해 한국의 어업관리를 소개했다.

박 사무국장은 “한국은 인공어초, 종묘방류, 바다목장, 해중림 조성 등 다양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으나 전반적으로 어업자원이 감소하는 추세”라고 밝혔다.

또한 “자원회복을 위해 전통적인 어업관리제도와 자원회복 프로그램을 복합적으로 활용하는 생태계 기반 자원회복 프로그램 제도를 구축해 꽃게 등 7개 어종에 적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이 밖에 “향후 과제는 연안의 다양한 어종으로 인해 제도 시행을 위한 정확한 통계자료 확보, 어종별로 적절한 관리제도 도입, 어업인들의 자발적 참여(자율관리어업)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