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국내 최초 ‘어황(漁況) 방송’ 개국
수협, 국내 최초 ‘어황(漁況) 방송’ 개국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03.09 20:53
  • 호수 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어업인들이 시범 송출되는 어황방송을 시청하고있다.(통영수협 위판장)

주요 위판장 설치 모니터 통해 어업인에게 정보 제공
해어황·기상·수산물 동향·수산정책 등 다양한 정보 담아


수협중앙회가 국내에서 처음으로 다양한 수산정보를 담은 어황(漁況)방송을 시작한다. 수협 방송국(FBS)은 국립수산과학원, 기상청 등과 협조해 연근해 해어황예보, 수온, 수산물 수급물량·거래가격, 수산이슈 등 각종 수산정보를 영상으로 제작하여 어업인들에게 제공한다. 

이를 위해 수협 위판장 9개소에 50인치급 대형 모니터와 방송수신장비를 설치하는 등 어황방송시스템을 최근 구축 완료했다. 수협 방송국은 수협, 수산과학원, 기상청 등에서 생산된 어업에 필요한 해어황예보와 수온, 어가정보 등을 동영상으로 제작, 수협 IPTV를 통해 3월 한달 시험방송을 거쳐 내달 1일 정식으로 송출한다. 

현재 시스템설치 시범조합 위판장은 옹진, 속초, 목포, 군산, 구룡포, 통영, 대형선망(부산 공동어시장), 한림, 여수수협 등이다. 어황방송 프로그램은 해역과 어종별 어장예보, 해황예보, 수온과 기상예보, 수산자원보호령 관련 공지사항 등(지역별 금어시기 등 안내)을 담고 있다.

또한 해역별 어종과 지역별 주요수산물 위판동향, 산지와 소비지 수산물 가격 정보 등 수산물 수급, 가격 동향도제공한다. 수산정책과 법률관련 프로그램도 포함돼 있다. 수산업 관련 정부 및 관계기관 정책 소개를 비롯 수산자원보호령과 수산업법 법규 개정내용 안내, 어업별 조업금지, 그물코 크기, 어구종류 등 수산관계법령의 제재규정을 주요 위반사례 중심으로 프로그램을 제작한다.

이 밖에 수산뉴스, 정책, 정보 등 수산관련 소식 제공과 어업인에게 유익한 기타(안전조업, 해양환경 외국어선 조업정보 등) 정보도 프로그램화 했다. 어황방송의 주요 방송시간은 매일 오전 4시부터 8시 40분까지 연중 송출되며 수협방송 홈페이지(http://ifbs.suhyup.co.kr)를 통해서도 제공한다.

또한 제작된 영상물의 활용을 위해서 수협 사내방송 대고객 홍보방송시간(09시~16시)에도 송출할 예정이다. 다만 영업점을 찾는 고객과 위판장의 일반인들에게 제공해도 무방한 컨텐츠 즉 수산물동향, 수산정책·이슈, 수산법률, 휴먼다큐 어업인 등 위주로 재편성해 제공(해어황정보는 제외)한다. 수협은 올해 어황방송이 정착되면 내년 송출 위판장수를 늘리는 등 사업을 확대키로 했다.


어황방송 왜 시작했나
수산업이 다원적 기능 등 중요성에 비해 갈수록 위축돼 가고 있는데다 어업현장에서 일하고 있는 어업인들이 해어황정보 등 각종 수산정보를 얻는데 현실적인 한계를 갖고 있었다.

또 기존의 어황정보는 서술식과 정형화된 그림으로 어업인들이 이해하기에는 어려움이 뒤따랐다. 기존 어황정보는 일부 매체 또는 국립수산과학원 홈페이지를 통해 수동적으로 어업인에게 제공되고 있어 현장에서 필요로 하는 정보 전달이 미흡한 실정이다.

이 때문에 어업인들은 쉽고 과학적인 어황예보에 대한 요구가 많아졌고 좀더 폭넓은 정보습득을 희망하고 있다.

따라서 어업인들의 이같은 요구를 반영하고 변화하고 있는 수산정책 등 다양하고 체계적으로 수집 분석된 정보들을 보다 신속하게 제공하기 수협 어황방송을 시작하게 됐다.

방송 내용은
어황방송 프로그램은 다음과 같이 다양한 컨텐츠로 구성돼 있다.

해어황예보
  어황방송의 핵심적인 프로그램으로 해상예보, 해황정보, 어황정보 등을 제공해 어업인의 생산능력 향상 등 어업인들의 조업에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는 과학적이고 심층적인 내용으로 구성

해상예보
  해상의 기상과 파고 등 바다의 날씨를 알기 쉽게 일기예보 형식으로 제작해 매일 제공

해황정보
  어업의 전문성과 조업 정확성을 높이기 위해 위성관측을 통해 관측된 해역별 수온 변화 흐름도를 분석해 주간단위로 제공

어황정보
  고등어, 갈치, 오징어 등 주요 어종에 대한 어종별 및 대형선망어업, 멸치어업, 근해안강망어업, 기선저인망어업, 오징어채낚기어업 등 업종별 어황정보를 주간단위로 분석해 제공

수산물동향 
전국 주요수협의 수산물위판정보를 수집, 수협중앙회 수산물유통정보시스템 데이터를 분석해서 한 주간 주요어종과 산지 위판장, 도·소매 시장의 거래동향, 총거래 물량, 평균가, 총거래 금액 등 수산물 유통관련 정보를 제공

수산정책·이슈 
어업인들이 어업활동시 알아둬야 할 정부와 수산관련기관의 주요 수산정책 정보를 제공

시선집중! 수산법률 
어업 관련 각종 수산법률을 소개해 어업인의 권익을 보호하고 수산자원 보호를 위한 프로그램으로 제·개정되는 수산관계법령을 어업현장의 어업인이 이해하기 쉬운 프로그램으로 제작하여 시리즈물로 방송

휴먼다큐 어업인 
어업인 소득증대 모범사례, 수산업 경쟁력 제고 성공사례 등 어촌과 수산업발전을 위해 노력하는 어업인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으로 제작 방송

방송 체계와 시스템은
국립수산과학원이 제공하는 해어황정보를 수협 방송국(FBS)이 그래픽·영상 등을 첨가하는 방송물로 제작 및 편성한다. 이후 수협중앙회 사내방송 네트워크(IPTV CUG)를 이용해 9개 위판장 모니터를 통해 송출해 어업인들이 이를 시청하는 체계이다.

어황방송은 공용 또는 상용방송사의 일기예보와 같이 아나운서에 의해 해황예보(기상, 수온)와 어업별, 어종별 조업해역 예측에 관한 내용으로 제작된다. 어황방송은 어업생산에 필요한 어황예보, 어가 등 어업정보가 어업인에게 실시간 제공 가능한 시스템이다.

기대효과
연근해 어업·어종에 대한 어황 정보를 보다 친근하고 쉽게 어업인들에게 전달 가능함으로써 어업인들의 조업에 실질적인 도움이 기대된다.

어업인들은 어황방송을 통해 얻은 각종 정보를 활용해 수산정책에 대한 이해도를 높여 어업인 스스로의 권익찾기는 물론 효율적인 조업으로 어업생산력 증대와 어가소득을 높이는 효과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허은 수협중앙회 홍보실장은 “연근해 해황, 어황예보와 조업정보를 비롯 수산물위판 동향, 수산이슈, 수산법률정보를 기본적으로 제공하는 어황방송은 어업인들이 조업에서 얻는 실질적 효과가 클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앞으로 제공정보의 폭을 넓혀 어황방송이 조기에 정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