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어업인 대표 단체로 거듭난다
수협 어업인 대표 단체로 거듭난다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03.03 17:47
  • 호수 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007년 12월 7일 충남 태안해안에 발생했던 기름유출사고는 무차별적 수산업 개방화, 유가 급등으로 실의에 빠진 어업인들에게 또 한번의 재앙을 안겼다.

수협중앙회는 어업인들의 고충을 조금이나마 덜어주고 삶의 질을 향상시키고자 어촌·어업현장에서 어업인 권익보호와 풍요로운 어촌건설 등 수협 본연의 업무를 실천하는데 주력하고 어업인과 수협이 함께 도약하는 길을 꾸준히 걷고 있다.

수협 창립 47주년을 맞는 오늘 수협 사업을 다시 한번 점검하면서 미래를 조명해 보고자 한다. <편집자주>

 지도사업
어업인 소득 증대·복지 증진 집중

다양한 어업인 지도 프로그램

수산의 푸른 미래 창조가 비전

▲ 수협 지도사업은 어업인 소득증대와 어촌정주여건 조성 등 어업인 지원활동에 충실히 나서고 있다. 수협은 태안기름유출사고시 방제인력 및 자금지원 등 직접적인 지도사업을 전개했다.
수협사업의 핵심은 지도사업이다. 어업인의 소득증대와 복지생활의 향상이 그 중심축에 있다. 수협은 수산종묘 방류사업, 어촌체험 관광사업을 통한 소득증대사업을 비롯 외국인 근로자를 어업현장에 공급해 어촌경제 활성화를 도모해왔다.

또 바다가꾸기 운동, 쓰레기 집하장 시설사업 및 불가사리 제거사업을 지원해 연안어장 정화에 기여했으며 수산업과 어촌발전에 헌신할 인재양성을 목적으로 수산장학금을 지급했다. 협동조합운동을 통해 지역사회 발전과 어업인 소득증대에 헌신적으로 봉사한 어촌지도사를 선발, 포상해 협동운동 확산에 기여했다.

수협 지도사업의 비전은 수산의 푸른 미래창조다. 어업인 삶의 질 향상과 수산업 경쟁력 제고, 수협의 조화로운 발전을 핵심 모토로 이를 달성코자 한다. 협동운동 및 수협 위상 강화, 어장환경보호·어업인 소득증대 지원, 회원조합 건전경영 지원 역량 강화를 중점 운영목표로 하고 있다.

수협은 조합단위로 어업인 및 조합 임직원을 대상으로 맞춤형 협동운동교육을 실시하고 중앙회 및 회원조합 직원을 대상으로 협동운동에 대한 연구 토론회 개최 등을 통한 패러다임을 적극 확산하고 있다. 또 장학사업 확대 추진과 해난사고 유자녀 장학재단 기금출연, 어장피해 및 어업피해보상 등에 관한 용역을 실시하고있다.

수산업 경쟁력 제고를 위한 수산자원 조성에도 힘을 쏟고 있다. 바다정화사업 강화, 회원조합 수산종묘 방류사업 확대, 바다쓰레기 처리사업 인건비 지원에 나선다. 어촌사회 소득증대 프로그램 지원은 시범조합 어촌체험관광 기반시설 지원, 회원조합 어촌체험관광 여행비 지원, 수산물 지원 확대, 어촌어린이 도시문화 체험행사 확대 등을 내용으로 하고 있다.

회원조합 지원을 통한 수협의 조화로운 발전을 위해서는 회원조합 홈페이지 제작 지원, 조합 일반회계 통합시스템 전산화 용역, 외국인 선원 관리비용 상향 지원, 회원조합 경영 정상화 지원을 강화하고 있다.
▲ 수협은 수산자원조성을 적극 뒷받침하고 있다.

 

이종구 회장취임 희망프로젝트
투명 경영·현장 경영 실천

수협은 그동안 적잖은 부침에도 불구하고 어업인 대표단체로서 역할과 기능에 혼신의 힘을 기울여 왔다. 수협은 이 과정에서 2001년 정부 공적자금 투입 전후 최대의 위기를 맞았으나 전임직원들의 돋보이는 위기관리 능력으로 탄탄한 건전경영시스템을 구축해 왔다.

특히 2007년 제 22대 이종구 수협중앙회장 취임이후 투명한 경영스타일을 바탕으로 수협성장과 발전의 초석을 다지게 됐다. 지난 2007년 회원조합 지원강화를 위한 조직개편을 위해 회원지원부와 경영개선지원부, 외국인력지원단을 회원경영지원부로 통합, 어업인과 회원조합을 최우선으로 지향하는 경영방침을 구현했다.

사업부문간 의사소통 및 책임경영체제 확립, 어업용 면세유류 제도개선, 바다가꾸기 사업의 체계적 시행, 수산업 FTA 대책위원회 구성 운영, 어업분야 외국인력 도입제도 변경, 국제수산심포지엄 개최 등 다양한 사업을 추진했다.

또 수협발전 5개년계획을 수립해 현재까지 시행하고 있으며 아직 설립되지 않았지만 재단법인 어업인 교육문화복지재단 설립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남북정상회담 특별수행에서 남북공동어업협의회 설치 제안과 국제협동조합 연맹 참여, 중앙회 운영의 열린경영 추진에도 주력했다.

전국민을 놀라게 한 태안 유류유출사고에서 중앙회 및 회원조합 임직원의 방제작업 지원 등 피해 어업인에 대한 지원에 솔선 수범했다. 2008년에는 조합육성자금(161억원) 금리를 기존 5%에서 3%로 인하했으며 상호금융 및 공제보험 활성화를 위한 대대적인 운동 전개에 나섰다.

유류유출 사고관련 서해안 희망 살리기 프로젝트 수립시행과 국제 양식박람회 참가, 고유가 어업인 지원대책을 수립해 시행했다. 일본의 독도영유권 명기 규탄 대회와 함께 금융위기 극복 대책위원회, 수산업 위기극복 결의대회, 회원조합 경영정상화 워크숍 개최 등을 통해 활발한 지도사업을 펼쳤다.

상호금융 예탁금 10조원 달성, 어업인 복지정보 포털시스템 구축, 수산부문 세제개선 추진, 자율관리어업 전국대회 개최, 양식수산물 재해보험사업 시행을 적극 주도했다. 이같은 경영실천은 수협 미래를 밝게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