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과원, 3D 프린터 활용한 수산연구 주목
수과원, 3D 프린터 활용한 수산연구 주목
  • 수협중앙회
  • 승인 2015.08.06 08:53
  • 호수 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풍 어구유실 저감 연구 … 설계부터 제작까지

수산연구에도 3D 프린터가 활용돼 관심을 모으고 있다.

국립수산과학원 서해수산연구소는 수산시험연구에 3D 프린터를 도입해 연구자가 직접 구상한 실험용 어구모형 제작에 적극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서해수산연구소 이건호 박사 연구팀은 서해안에서 강풍에 의한 어구유실이 많아 이를 줄이기 위해 유실저감형 부이를 개발하고 있는 가운데 3D 프린터로 비중을 고려한 다양한 형태의 모형부이(플라스틱 재질) 10여개를 직접 제작해 수조에서 성능 시험을 하고 있다.

수산공학분야 연구는 바다에서 직접 하기 힘든 실험의 경우 실물을 축소한 모형으로 수조실험을 하기 때문에 실험에 적합한 모형 제작이 필요하나 여건상 시간과 비용이 많이 들고 연구자의 의도가 정확히 반영된 모형 제작이 어려웠다.
그동안 모형제작을 위해 제작업체 선정부터 제작완료까지 평균 한달 정도 시간이 소요됐으나 3D프린터를 활용함으로써 1주일에서 빠르게는 1일 만에 신속하게 모형을 만들어 현장 실험에 바로 이용할 수 있게 됐다.

또한 모형제작비용도 수백만원에서 수천만원까지 들어 모형의 수와 형태가 매우 제한적이었으나 3D프린터는 필라멘트(일반 프린터의 잉크나 토너에 해당) 구입비용만으로 가능하게 됐다. 일례로 모형 부이 10개 제작에 필라멘트 약 10만원이 소요비용으로 됐다.

이건호 박사 연구팀은 다양한 형태의 모형부의를 파도수조(인공적인 파도)와 회류수조(물의 흐름를 만드는 수조)에서 실험해 성능이 우수한 모형을 선정해 특허 등 산업재산권 확보와 관련업계 기술이전을 통한 산업화를 추진할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