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 선정 8월 의 제철 수산물
해양수산부 선정 8월 의 제철 수산물
  • 수협중앙회
  • 승인 2015.08.06 08:53
  • 호수 3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철 기력 회복에 좋은 ‘민어·전복’

해양수산부가 더운 여름철 보양식으로 좋은 민어와 전복을 8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민어는 어류 중에서도 소화흡수가 빨라 어린이들의 발육촉진에 좋으며 노인과 환자들의 기력을 회복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특히 민어의 부레는 보약의 재료로 쓰일 만큼 기력 회복에 좋아 더위에 지친 사람들에게 좋은 보양식이 되며, 부레의 주(主)성분인 젤라틴은 피부 탄력을 유지하는 데 도움을 준다. 전복은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글리신·아르기닌 등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바다의 산삼’으로 불릴 만큼 원기회복에 좋은 것으로 알려져 있다. 전복을 쪄서 말리면 표면에 흰 가루가 생기는데, 이는 타우린 성분으로 콜레스테롤의 함량을 낮출 뿐 아니라 시력회복에도 효과가 있다. 수산물 전문 인터넷 쇼핑몰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과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에서는 8월의 수산물인 민어와 전복을 시중가격보다 10~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민어 과거 임금님 상에 오르던 귀한 생선

조상들 복더위에 민어찜 최고로 꼽아
소화 잘돼 아이들 발육과 성인 기력회복에 좋아

농어목에 속하는 민어는 전체적으로 어두운 흑갈색을 띠지만 배 쪽은 회백색이며 근해 수심 15~100m의 펄 바닥에 서식하며 7~9월 산란한다.

민어는 백성 민(民)자가 들어있어 대중적으로 보이지만 실제로는 수라상에 오를 귀한 생선이다. 최고의 횟감 어류 중 하나인 민어는 특히 여름철 보양식으로 애용되어 왔다.

‘복더위에 민어찜은 일품, 도미찜은 이품, 보신탕은 삼품’이라는 말이 있을 정도로 더위에 지친 기력을 회복시키는 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민어는 어류 중에서도 소화가 잘돼 발육을 돕고 노인과 환자의 기력회복에 쓰여 왔다. 특히 지방이 적고 단백질이 풍부하며 비타민, 칼륨, 인 등 각종 영양소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생선의 부레는 버리지만 민어 부레는 찰진 맛 속의 고소함이 녹아내리는 별미이다.

민어는 여름철 생선으로 그 맛이 담백하고 비린내가 적은 고급생선이다. 조기보다 약 4~5배나 크며 살은 백색으로 탄력이 있다. 생선회로 먹으면 담백하면서도 단맛이 있는데, 크기가 클수록 알도 들어 있고 단맛도 더 있다. 이밖에 조림과 매운탕으로도 좋은 재료이다.


전복 타우린 많아 콜레스테롤 낮추고 시력회복

고단백, 저칼로리 식품으로 비타민도 풍부
열 많고, 어지럽고 뒷목 당기는 사람에게 좋아

전복은 고단백, 저지질의 저칼로리 식품이다. 또한 비타민 뿐 아니라 글리신과 아르기닌 등 아미노산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원기회복 및 성장기 어린이에게 좋다.

전복의 주요성분은 감칠맛을 나타내는 글루탐산과 아데닌(ATP)과 같은 핵산 물질로 글리신과 베타인, 아르기닌에 의해 단맛이 더해져 기본적인 맛이 구성되고 타우린과 글리코겐이 어우러져 더욱 진한 맛을 낸다.

전복은 내장이 노란색과 녹색의 두 종류가 있는데 암컷인 노란색 전복은 육질이 연하므로 죽이나 찜, 조림, 구이 등의 익히는 조리에 적합하고 수컷인 녹색 전복은 암컷에 비해 모양은 작지만 몸이 오돌오돌하므로 회나 초무침 등 날 것으로 먹는 것이 최상의 맛을 즐길 수 있다.

우리 조상들은 전복의 내장은 말할 것도 없고 껍데기 하나도 버리지 않고 생활에 활용했다. 전복 껍데기는 나전칠기의 재료뿐만 아니라 한방에서는 ‘석결명’이라 부르며 눈의 밝음을 결정하는 약재로써 같은 효능을 가진 식물성 약재인 결명자 못지않게 귀하게 여겼다. 또 전복의 성질이 평(平)하고 약간 서늘하므로 열이 많은 사람, 어지럽고 뒷목이 당기는 사람, 입과 목이 자주 마르는 사람들이 먹으면 신기하게도 증상이 없어진다고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