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4)
입맛 돋우는 新수산물 요·리·비·법(4)
  • 수협중앙회
  • 승인 2015.07.09 13:01
  • 호수 29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중앙회에서는 대군 마케팅 강화를 위해 ‘수산물 신규 레시피 100선’을 발간했다. 또 군 급양관계자 및 영양사들이 쉽게 이용할 수 있게 모바일 앱으로도 선보였다. 지난해 발간된 ‘수산물 신규 레시피 100선’은 군 표준조리 지침서와 수산물요리 30선을 기초로 대량급식에 맞춘 현장 중심의 레시피로, 군 장병들에게 다양한 영양공급과 쉽고 효과적인 조리방법, 신세대 장병들의 입맛을 충족하도록 각종 소스 등을 첨가해 수산물 선호도 개선 등에 주안점을 뒀다. 수협은 ‘수산물 신규 레시피 100선’ 발간을 계기로 군부대 시식행사 등 대군 마케팅 역량을 강화해 수산물 선호도 개선 및 군 급식확대를 지속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다양한 수산물 레시피를 소개한다.

고등어마늘튀김

▲재료 - 고등어, 마늘, 깻잎, 튀김가루, 머스타드 소스 등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을 준비한다.
2. 고등어는 유수해동 후 소금으로 세척하여 비린내를 완전히 제거한다.
3.  깻잎과 마늘을 잘게 다지고 요리소스, 소금, 후추와 혼합해 양념장을 만든다.
4. 고등어에 양념을 넣고 혼합한 후 충분한 시간을 두고 간이 들도록 한다.
5. 고등어에 튀김가루를 묻혀 수분이 흡수되도록 한다.
6. 170~180℃ 기름에 바삭하게 튀겨낸다.
7. 기호에 따라 고등어에 머스타드 소스를 곁들인다.

▲조리팁
1. 요리소스에 소금과 후추, 깻잎, 달래 등을 다져서 넣고 수산물에 재워두면 향이 좋아지고 비린내도 제거되는 효과가 있다.
2. 고등어를 초벌튀김하고 배식시간에 맞춰 한 번 더 튀겨내면 좋다.


갈치조림

▲재료 - 갈치, 마늘,  건 다시마, 생강, 무, 간장, 감자, 양파, 대파, 건고추 등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세척하고 양념을 준비한다.
2. 갈치는 염수해동 후 세척해 물기를 제거한다.
3. 감자는 반 자르고 2cm, 무는 나박썰기, 양파는 채썰기, 대파는 어슷썰기로 준비한다.
4. 솥에 물, 간장, 요리 소스, 생강, 설탕, 통후추, 고추씨, 다시마 넣고 끓인 후 걸러 양념장을 만든다.
5. 끓여놓은 간장에 마늘, 무를 넣고 끓인다.
6. 무가 1/2이상 익으면 감자, 갈치, 양파, 대파를 넣고 조림한다.

▲조리팁
1. 간장은 1시간 정도 졸여 맛을 내는 것이 좋고, 간장이 끓고 있을 때 갈치를 넣어 비린내를 최소화 하는 것이 좋다.

 
오징어미나리초무침

▲재료 - 오징어, 마늘, 새우순살, 고추장, 북어채, 오이, 당근, 식초, 양파, 고춧가루, 대파, 청고추, 소금, 홍고추, 미나리

▲조리순서
1.  부재료를 준비하고, 오징어, 새우는 유수해동 후 소금으로 세척해 비린내를 제거한다.
2. 마늘은 다지고 고추장, 고춧가루, 간장, 식초, 설탕, 물엿, 소금, 참깨를 혼합해 양념장을 만든다.
3. 오이는 반 가르고 어슷썰기해 소금에 절이고, 당근은 4등분하고 어슷썰기, 홍고추, 청고추는 모양대로 어슷썰어 준비한다.
4. 미나리는 3cm, 양파, 대파는 채 썰어 준비한다.
5. 북어채는 물에 담가 불린 후 물기를 꼭 짜서 준비한다.
6. 끓는 물에 소금, 양파를 넣고 끓인 후 양파를 건져내고 오징어와 새우를 데쳐낸다.
7. 오징어, 새우, 북어채, 야채를 양념장에 버무린다.

▲조리팁
1. 끓는 물에 각종 야채를 넣고 수산물을 데쳐내 무침하면 맛과 향이 좋다.
2. 무침요리에 오이는 소금에 절여 물기를 제거하고 사용하면 좋고, 오징어는 끓는 물에 데쳐내 사용하면 물이 생기지 않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