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 전국은 수산물 축제로 들썩!
수협, 전국은 수산물 축제로 들썩!
  • 수협중앙회
  • 승인 2015.06.04 16:25
  • 호수 29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여름의 길목에서 전국이 수산물 축제로 떠들썩하다. 제철 수산물이 관광객들의 식욕을 자극하고 수산물과 연관된 이벤트와 콘서트 등 다양한 프로그램이 넘쳐난다. 본격적인 더위를 앞둔 요즈음, 나들이 삼아 가족들과 전국 축제현장을 찾아서 맛과 영양이 우수한 우리 수산물도 맛보고 체험행사도 참여해 보는 건 어떨까. 축제장 주변 위판장과 항구 등 관광지까지 연계해 나들이 코스를 짜보는 것도 좋을 듯하다. 6월 한 달 예정된 수산물 축제일정을 비롯해 지금 뜨거운 축제현장 2곳을 소개한다. 


싱싱한 ‘꼴뚜기’와 ‘갑오징어’가 그득~

장항항 수산물 꼴갑축제

지금 서천군에서는 ‘제7회 장항항 꼴갑축제’가 많은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서천군 어민회 주관으로 진행되고 있는 장항항 수산물 꼴갑축제는 ‘노을빛 바다’라는 주제로 금강이 한눈에 보이는 장항항 내 물량장에서 8일까지 개최된다.

꼴갑축제는 꼴뚜기의 ‘꼴’과 갑오징어의 ‘갑’자를 따 만든 축제명이다. 축제명 그대로 행사장에서는 싱싱한 꼴뚜기와 갑오징어를 마음껏 맛볼 수 있다. 이뿐만 아니라 서천에서 나는 각종 수산물도 관광객들의 입맛을 사로잡고 있다.

축제기간 동안 7080 콘서트, 어울림한마당, 풍등날리기 등 다채로운 프로그램도 운영해 현장을 찾은 관광객들의 오감을 만족시키고 있다.

축제의 주인공인 꼴뚜기는 화살오징어과에 속하는 연체동물로서, 정약전이 쓴 자산어보에 따르면 오징어와 비슷하나 몸이 좀 더 길고 좁으며 등판에 껍질이 없고 종이장처럼 얇은 뼈를 가지고 있는 것으로 선비들이 바다에서 나는 귀중한 고기라 하여 ‘고록어(高祿魚)’라고 불렸다고 한다. 특히 꼴뚜기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타우린이 많아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은 수산물이다.

갑오징어는 오징어류 중 가장 맛이 좋고 고단백, 저칼로리로 다이어트와 소화촉진에 좋다. 자산어보에서는 뱃속의 피와 쓸개가 새까맣기가 먹과 같으며 사람이나 큰 고기를 보면 먹을 갑자기 사방 여러 자까지 내뿜어서 스스로 몸을 흐리게 하므로 일명 ‘흑어’라고 한다고 전해진다.


바다의 인삼 ‘해삼’ 먹고~ 축제 즐기고~

모항항 해삼축제

‘제4회 2015 태안 모항항 해삼축제’가 지난달 30일부터 7일까지 9일간 충남 태안군 소원면 모항항에서 열린다. 제4회 태안모항항해삼축제추진위원회에서 주관하며 충청남도, 태안군, 서산수협 등에서 후원하는 이번 축제는 우수 수산물인 ‘해삼’을 주인공으로 내세운 수산물 축제로 많은 관광객들을 맞이하고 있다.

축제현장에서는 △해삼요리 시식회·시연회 △수산물 무료시식회 △방류체험 △수산물 중량 맞추기 △물고기 잡기 △도전 골든벨 퀴즈 등 다양한 체험행사가 펼쳐진다.

태안 바다에 생명을 불어넣기 위해 어업인들이 매년 개최하고 있는 해삼축제는 올해로 4회째를 맞게 됐다. 해삼을 비롯한 태안 앞바다에서 나는 싱싱한 우리 수산물을 맛볼 수 있는 축제로 자리매김해 매년 많은 관광객들을 불러모으고 있다.

해삼은 바다의 인삼으로 통하는 강장제로 고혈압 환자에게 좋은 영양식품이다. 또한 해삼은 담백하면서도 맛이 일품으로 고급요리 재료로 많이 쓰인다. 해삼에는 단백질, 지방, 당질, 회분, 칼슘, 철, 비타민 등의 성분을 함유하고 있으며 마른 해삼은 단백질이 30%가 넘는 영양식품으로 중국에서 인기가 아주 높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