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협보험 혁신과 신성장으로 비상 꿈꾼다
수협보험 혁신과 신성장으로 비상 꿈꾼다
  • 김병곤
  • 승인 2010.03.02 19:57
  • 호수 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차세대 공제시스템 완료 단계
마케팅역량 결집, 시너지 효과노려

▲ 수협 공제보험은 올해 차세대 공제시스템 완료와 함께 고객중심의 신성장 동력사업 창출을 통해 제2의 도약을 계획하고 있다. 사진은 2010 수협공제보험 전진대회 및 2009 연도대상 모습

수협공제보험이 혁신과 신성장으로 거듭나고 있다. 수협보험은 차세대 공제 전산시스템이 현재 완료 단계에 있으며 연도대상과 수협공제보험 전진대회를 사상 처음으로 전국 조합과 중앙회에서 400명을 초청하는 등 행사를 확대해 강력한 동기부여 기회를 마련했다. 수협보험은 지난해 불어 닥친 전세계적인 금융위기 속에서 ‘Let's RUN-UP 2009’운동을 전개해 신성장 기반을 마련하고 사업실적을 증대했다.

특히 마케팅지원을 대폭 확대해 전사적으로 마케팅을 추진, 영업력의 극대화와 사업 실적 증대에 총력을 쏟아 왔다. 이와함께 특화된 신상품을 개발하고 차세대 전산시스템을 구축했다.

▲ 최근 5년간 공제료 실적증가 추이(단위:억원)
수협공제보험은 최근 5년간 공제료 실적이 혁혁한 신장세에 있다. 지난 2005년 2348억원에 불과하던 것이 지난해에는 5923억원으로 3575억원이 증가해 2.5배나 늘어났으며 최근 들어서 성장세가 더욱 가속화하고 있다. 특히 지난해는 전년도에 비해 공제료 증가액이 55%나 순증한 2103억원에 달해 공제사업을 시작한 48년의 역사 이래 최대의 실적증가를 기록했다.

수수료 증가추이도 눈에 띤다. 지난 2005년 167억원에서 지난해 359억원으로 무려 192억원이 증가해 수수료 수익규모가 4년만에 2배 이상 늘었다. 전년대비 30%이상 순증, 명실공히 최대의 비이자수익 사업으로 자리매김을 하고 있다. 수협공제보험은 이처럼 거침없는 도전과 열정으로 사업을 전개한 결과 수협발전 5개년 계획상 2012년 목표인 공제료 5000억원과 자산규모 1조원을 지난해 모두 달성했다.

이에 따라 수협공제보험은 혁신과 신성장 추진으로 협동조합 전문 보험회사로서의 비상을 준비하고 있다. 올해 수협공제보험은 보험환경 변화에 따른 대응력 강화, 고객중심의 신성장 촉진, 마케팅역량 결집을 통한 시너지효과 극대화, 대어업인 지원을 대폭 강화하는 정책보험사업 운영으로 어업인과 고객에게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중앙회와 회원조합의 수익창출 극대화를 도모해 나가기로 했다.

이를 위해 공제 감독기준 도입을 통한 제도 선진화로 경영 투명성을 확보하고 차세대 전산시스템을 통한 업무효율성 증대와 현행 공제료 산출방식을 국제회계기준에 부합하는 현금흐름방식으로 개선해 건전한 발전토대를 마련한다는 것이다.

또한 내재가치평가시스템인 EV시스템과 이원분석시스템을 도입하여 경영진의 의사결정 자료를 적기에 제공함으로써 시장환경 변화에 신속한 대처를 통해 경쟁력을 강화한다.

특히 고객니즈를 반영한 차별화된 신상품개발과 업무프로세스 개선으로 고객중심의 신성장에 초점을 맞췄다. 보장범위를 대폭 확대한 의료실손보험 신상품, 인구고령화에 따른 연금보험 수요에 발맞춘 자유설계, 공제료 납입 일시중지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추가하고 저축과 보험의 기능을 융합한 연금보험 신상품을 출시하는 등 차별화를 통한 경쟁력 있는 신상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할 계획이다.

이와 더불어 계약체결 때 일어날 수 있는 불량계약에 대한 계약적부심사제도를 도입, 고객과의 분쟁을 사전에 예방하고 사용자 편의성에 중점을 둔 업무프로세스 개선으로 업무효율성을 증대시키고 고객에게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등 고객중심의 신성장을 도모한다는 것이다.

마케팅정책 수립 때는 개인, 영업점, 회원조합 전 부문에 걸쳐 마케팅역량을 결집해 시너지 효과를 극대화한다. 이와 함께 연중 365일 이벤트를 실시하고 그 외 개별행사로 프로모션, 캠페인, 특별판매 장려금제도, 포인트 적립제도 등을 실시해 판매촉진 극대화와 전사적인 마케팅 활성화를 추진한다.

마케팅 활성화는 직원 개인별 역량강화와 동기부여, 영업점 직원간 역량결집, 영업점단위 전사적 마케팅이 이루어질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 시너지효과를 극대화함으로써 판매촉진을 통한 회원조합 수익창출이 최대화 되도록 지원한다는 것이다. 이를 통해 궁극적으로 수협공제보험 사업성장을 가속화한다. 이와 함께 정책보험사업 운영에 있어 대어업인 지원 기능의 대폭적인 강화도 계획하고 있다. 

이처럼 수협 공제보험은 올해 신성장 촉진으로 새로운 비상을 꿈꾸고 있다. 성공적인 추진으로 성장을 가속화해 협동조합 전문보험회사로의 도약을 통한 협동조합 정체성을 제고하고 협동조합 참모습을 실현하는데 선도적인 역할을 해나갈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