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해양수산부 선정 5월 의 제철 수산물 ] 광어 & 제첩
[ 해양수산부 선정 5월 의 제철 수산물 ] 광어 & 제첩
  • 수협중앙회
  • 승인 2015.05.07 16:21
  • 호수 29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해양수산부는 고단백·저지방·저칼로리 광어와 간장 보호에 탁월한 재첩을 5월의 어식백세 수산물로 선정했다고 밝혔다. 광어는 양질의 단백질과 불포화지방산, 특히 오메가3계 지방산이 풍부하며 무기질과 수용성 비타민이 많아 간장 질환이 있는 사람, 당뇨병 환자, 성장기 어린이나 노인에게 적합한 식품이다. 바닷물과 민물이 합쳐지는 곳에 서식하는 재첩은 오염된 물에서는 살지 못하는 깨끗한 조개다. 재첩을 삶은 국물은 투명한 회백색으로 재첩에 다량 함유된 단백질인 호박산, 글루탐산, 알라닌, 글리신 등의 성분이 어우러져 담백하면서 감칠맛이 있다. 수산물 전문 인터넷 쇼핑몰 수협쇼핑(www.shshopping.co.kr)과 인터넷수산시장(www.fishsale.co.kr)에서는 5월의 수산물인 광어와 재첩을 시중가격보다 10~2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고 있다.


맛도 영양도 좋은 팔방미인 해산물

광어 필수 아미노산 많아 성장기 어린이에게 도움

국민‘횟감용 수산물’
씹는맛과 담백함이 일품

광어는 고단백·저지방·저칼로리 식품이다. 주로 횟감으로 사용되는데 콜라겐 함량이 많아 육질이 단단해 씹는 맛이 좋고 지질의 양이 적어 맛이 담백하다.

광어머리는 살이 적지만 영양가가 높아 어린이 성장이나 환자 회복기에 좋으며 산후 조리로 효과가 높다. 또 맛이 담백하고 소화가 잘되며 입맛이 없을 때 식욕을 돋우어 주는 효과도 있다.

광어는 필수 아미노산 중에서 곡류에 부족한 라이신이 많이 함유돼 있어 어린이 성장에 도움이 된다.

또 간에는 비타민B12가 많이 들어있고 눈에는 비타민 A가 많다. 또한 눈 주위 갈색 부분은 수분과 무기질, 수용성 물질이 많고 지방이 적다.

광어와 가자미를 간단히 구별하려면 어체와 마주보고 눈의 위치가 왼쪽으로 몰렸는지 오른쪽으로 몰렸는지 먼저 살펴보면 된다.

광어의 눈은 가자미나 도다리와는 반대로 왼쪽으로 몰려있다. 흔희‘좌광우도(광어는 왼쪽, 도다리는 오른쪽)’라는 말로도 구분하는데 현지 어시장에서도 활용되고 있다.


재첩 해독작용으로 숙취해소에 도움

부추와 찰떡궁합 ‘재첩국’
간장활동 돕고 이뇨작용 원활케

재첩은 간장 보호나 숙취 해소에 좋은 식품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특히 글리코겐은 재첩에 함유된 함황 아미노산인 메티오닌과 타우린과 더불어 간장의 활성을 돕는다. 또 담즙의 배설 촉진과 더불어 해독작용을 활발하게 하여 간염, 지방간 예방과 함께 간 기능을 높여주는 작용을 한다.

재첩은 영양적으로 우수하지만 비타민A의 함량이 적다. 그래서 재첩국을 끓일 때 부추를 넣는다. 부추는 비타민A의 모체인 베타카로틴이 매우 많아 효력으로 따지면 1800IU나 된다. 이 베타카로틴은 내열성이 강하기 때문에 비타민C와 달리 국을 끓여도 성분의 손실이 적어 궁합이 잘 맞는다고 볼 수 있다.

방에서 ‘재첩은 황달을 치료하고 숙취를 해소하며, 소갈(消渴), 수종(水腫), 도한(盜汗)에 좋다’고 기록하고 있다.

소갈은 목이 마른데도 땀이 많이 나오기 때문에 오줌이 나오지 않는 병이고, 수종은 수분이 소변으로 빠져나오지 못해 몸이 붓는 병이며, 도한은 잠자는 중에 식은땀이 나는 것을 말한다. 간단히 말하면 재첩은 간장의 활동을 도와주는 성분이 있고,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도와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