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회 지도·경제사업부문 통합
중앙회 지도·경제사업부문 통합
  • 수협중앙회
  • 승인 2010.03.02 19:17
  • 호수 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협법 개정법률안, 상임위 통과


수산업협동조합법 일부 개정법률안(대안)이 지난달 25·26일 각각 국회 농림수산식품위원회, 법사위를 통과했다.

통과된 수협법 개정법률안은 국회에 제안됐던 6건의 수협법 개정법률안 내용을 반영해 농림수산식품위가 대안으로 하나의 법률안으로 마련한 것이다.

이 개정법률안은 수산업협동조합의 경영 전문화, 경제사업의 활성화와 어업인 지원 강화 등을 위해 중앙회 회장과 회원조합 조합장의 비상임 명예직화, 지도·경제사업부문의 통합과 전문경영인 체제 도입, 중앙회의 인사추천위원회 도입 등 개선 방안을 포함하고 있다.

법률안은 중앙회장을 비상임 명예직으로 하고 지도사업과 경제사업 부문을 통합하는 등 전문경영인에 의한 책임경영체제를 확립토록 했다. 논란이 돼왔던 회원조합 지도기능은 회장이 전담하되 정관이 정하는 바에 따라 지도경제 대표이사에게 위임해 전결처리토록 했다.

또한 회원조합의 조합장을 비상임으로 할 수 있는 법적근거를 마련하되 정관으로 조합장의 상임 또는 비상임을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특히 ‘수산업협동조합의 구조개선에 관한 법률’에 따른 경영정상화이행약정(MOU)을 2년 연속해 이행하지 못한 회원조합의 조합장은 비상임으로 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인사추천위원회 제도를 도입했다. 인사추천위원회를 설치해 지도경제사업대표이사, 회원조합장이 아닌 비상임이사, 감사 및 조합감사위원회 위원을 추천하도록 했다.

또 감사위원이 이사회 구성원을 겸하지 못하도록 해 이사회로부터 독립시켜 독자적으로 이사회를 감독할 수 있도록 했으며 인사추천위원회를 통해 감사위원을 선임토록 하는 등 감사의 독립성을 강화했다.

수협에 대한 공적자금 투입근거도 마련됐다. 공적자금을 조기에 상환할 수 있도록 정부가 출자 이외에 출연의 방법으로도 자금을 지원할 수 있도록 근거조항을 마련했다. 또 정부차입 수산자금의 변제 순위를 후순위 조정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