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촌실태 제대로 알아야 어촌도 살린다
어촌실태 제대로 알아야 어촌도 살린다
  • 수협중앙회
  • 승인 2015.02.17 12:50
  • 호수 27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창수 수산경제연구원 책임연구원

우리나라에서는 명절이면 어김없이 귀성행렬을 볼 수 있다. 먼 타지에서 떨어져 살고 있다고 하더라도 몇 시간씩 교통체증에 시달린다고 하더라도 이 때 만큼은 부모님이 계신 고향을 방문하려고 한다. 몇 시간 고생해 도착한 고향 마을 입구에는 ‘고향방문 환영’이라는 현수막이 내 걸리고 집집마다 고소한 냄새가 풍겨난다. 이곳이 고향이고 우리네 농·어촌의 모습이다.

그런데 현재 우리 어촌의 모습을 살펴보면 과연 우리의 고향으로 지속적인 존립이 가능할까라는 의구심이 든다. 현재 우리의 어촌은 새로운 인구유입은 없고 노령화가 심각하기 때문이다. 어떤 어촌의 경우 마을어장의 관리가 힘들 정도로 어업 노동력이 부족한 실정이며, 문제는 이러한 어촌 또는 어촌계가 적지 않다는 것이다. 어장관리가 잘되지 않으면 마을어장 환경이 악화되며 생산성이 저하되고 어촌계의 소득감소로 이어진다. 소득감소는 결국 어촌의 활력 감소로 나타나고 고향, 방문지 등으로의 매력이 떨어진다. 우리 어촌은 이런 문제 말고도 여러 가지 어려움에 처해 있다. 볼 일이 있어 읍내 또는 시내로 출타하려면 2~3시간에 한 번씩 운행하는 버스를 기다렸다가 이용한다. 어업 노동의 강도가 여타 업종에 비해 강하다 보니 어업인, 어촌민들은 몸의 어느 한 곳 아프지 않은 곳이 없다. 병원 이용이 그만큼 잦지만 병원을 찾아가기가 그리 편하지만은 않다. 문화시설의 경우는 찾아보기 힘든 실정이며 심지어 구멍가게도 없는 경우가 있다. 교육과 관련해서는 더 심각하다. 중·고등학교를 다니기 위해서는 학교 인근으로 유학 아닌 유학을 가야 한다. 어촌에서 생활을 영위하는 것은 정말 너무나 어렵기만 하다.

그런데 우리 사회는 이런 어촌문제에 대한 해결책을 가지고 있는지, 정부의 정책은 구체적이고 실현가능한지 묻고 싶다. 정책 실현을 위해 지역 네트워크 등은 구축되어 있는지, 어촌의 실태에 대해 제대로 조사한 적이 있는지, 실태 파악을 위한 정기적인 계획이 있는지 등을 포함한 질문이다. 병원에서 환자의 병을 치유하고자 할 때 많은 검사를 실시한다. 환자의 상태를 정확히 알아야 제대로 된 진단을 내릴 수 있기 때문이다. 이런 점은 어촌의 문제 해결에서도 동일하게 적용된다. 어촌의 실태를 제대로 알아야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현재 어촌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는 곳은 얼마 되지 않는다. 어촌체험마을을 실시하는 어촌계 중 소수 몇몇 어촌계가 홈페이지를 운영하고 있으며 자율관리어업 홈페이지도 참여하는 공동체를 간단히 소개하는 정도에 지나지 않는다. 어촌계에 대한 자료로는 수협중앙회의 ‘어촌계분류평정’이 유일할 정도이다. 이러한 정보 수준으로는 제대로 된 어촌의 실태 파악에 한계가 있을 수밖에 없으며 제대로 된 정책을 수립·시행하기 어렵다.

따라서 이러한 문제 해결을 위해 정부의 지원이 적극적으로 이루어질 필요가 있다. 가장 먼저 어촌실태 조사를 주기적으로 실시해야 한다. 전국의 어촌계를 조사하여 ‘(가칭)전국 어촌계 총람’을 주기적으로 발간, 어촌계 정보가 축적될 수 있도록 한다. ‘(가칭)어촌계 지원센터’와 같은 상설기구의 설립을 검토해야 한다. 이 기구를 통해 어촌 지역 네트워크 구축 및 지원, 사업 발굴, 생활 지원 등이 가능할 것이며 어촌계 정보 제공, 관광활성화에도 충분히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

요컨대 어촌의 실태가 우선적으로 파악되어야 하며 이를 바탕으로 어촌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우리의 어촌이 고향으로서, 마음의 안식처로서 우리사회에 기여하고 존속되기를 희망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